UPDATED. 2024-05-03 01:09 (금)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소셜커머스는 '쿠팡'
상태바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소셜커머스는 '쿠팡'
  • 조성문기자
  • 승인 2013.12.23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위메프, 티몬 소셜커머스 이용실태와 소비자 태도 조사

소셜커머스 쿠팡, 위메프, 티몬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는 어딜까? 최근 6개월간 소셜커머스 이용실태와 소비자 태도에 관한 조사 결과가 발표 됐다.

최근 화장품 기업들이 신규 상품을 판매하거나 인지도가 높지 않은 브랜드가 제품을 출시 할 때 제품 홍보를 위해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판매하는 비율이 커지고 있다. 각 소셜커머스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특징을 파악해야 효과적인 제품 홍보와 연결시킬 수 있다.

DMC리포트는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의 인터넷 이용자 551명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이용 디바이스와 미디어, 소셜커머스 브랜드 선택 시 고려요소, 모바일 선택 의사결정과정, 이용만족도 등을 조사해 지난 18일 발표했다. 
만19~59세 인터넷 이용자의 57.0%가 최근 6개월간 소셜커머스 이용경험이 있고 그 중 86.6%가 구매경험을 갖고 있다. 전체 기준으로는 49.2%가 구매경험이 있고 여자 20~30대, 월평균 가구소득 300만원 미만의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용할 때마다 구매가능성을 의미하는 이용빈도당 구매확률은 이용빈도와 비슷하게 여자, 20~30대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가구소득에서는 700만원 이상의 고소득 소비자의 구매확률이 가장 높았다. 이는 고소득 소비자들은 이용빈도는 낮지만 이용 시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의미한다.
 
소셜커머스 이용자 10명 중 7명이 PC를 이용하고 있다. 20~30대 젊은층은 상대적으로 모바일을 선호하고 있다. 쿠팡과 티몬 주 이용자의 30% 정도, 위메프 주이용자의 41% 정도가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다고 조사됐다.
 
모바일은 웹보다는 앱을 압도적으로 더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여자가 남자보다 앱을 조금 더 선호하고 20대의 90% 이상이 앱을 이용하고 있다. 쿠팡은 83.3%, 티몬은 90.0%가 모바일 앱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소셜커머스 앱을 검색, 설치할 때 검색에서 직접 인지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를 입력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설치할 앱을 선택할 때에도 평소 인지/선호하는 브랜드를 먼저 고려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앱 스토어에서의 평가/리뷰, 다운로드 순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인지도, 선호도 그리고 이미지를 중요시 생각한다고 답했다. 
 
최근 6개월간 소셜커머스 이용경험자의 82.6%가 쿠팡을 이용한 경험이 있고, 티몬은 69.0%, 위메프는 50.9%로 나타났다. 주 이용 기준으로는 이용경험의 순위와 다르게 쿠팡, 위메프, 티몬의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특성별로 주로 이용하는 브랜드에 차이가 나타났는데 쿠팡은 여자보다는 남자 연령대가 높을수록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티몬은 남자보다는 여자 연령대가 낮을수록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브랜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상품/서비스의 가격이 절대적이었고, 품질, 신뢰성, 상품의 다양성 순으로 나타났다. 쿠팡 주이용자들은 상대적으로 가격과 이용/구매 편리성, 티몬 주이용자들은 이벤트/프로모션을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소셜커머스 소비자 전체 기준으로 보면 가격, 이용/구매 편리성, 브랜드 대중성, 결제과정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이벤트/프로모션, 쇼핑의 즐거움/재미성, 교환/환불/배상정책, 포인트/적립 혜택, 개인화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부가적인 혜택과 서비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쿠팡은 브랜드 신뢰성, 상품/서비스 품질, 개인정보보호 우수성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고 있고, 티몬은 결제과정 편리성, 상품 다양성, 적시/신속 배송, 그리고 이벤트/프로모션, 포인트/적립 등의 혜택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한 화장품 브랜드 홍보 담당자는 “소셜커머스에서 제품 판매 시 회원수가 가장 많은 쿠팡과 티몬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위메프가 많은 광고비를 투입해 회원 수를 늘리고 있어 선호도가 많이 바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온라인 트래픽 측정 기관인 닐슨 코리안 클릭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셜 3사의 PC와 모바일웹 그리고 모바일앱 3개부문 전체 통합 방문자수에서 위메프는 전년대비 무려 2배가 성장하며 1위 쿠팡 방문자수에서 10만명 모자라 2위를 차지했다.
 
화장품은 주로 20~30대 여성고객들이 소셜커머스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해 발 빠른 유통채널 소비자 선호도 파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