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01:09 (금)
관객에게 티켓 팔지말고 가치 팔아라
상태바
관객에게 티켓 팔지말고 가치 팔아라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12.0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연기획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실용서다. 하지만 ‘공연 기술’을 가르쳐주는 실용서라고만 하기에는 저자의 ‘공연 철학’이 군데군데 묻어나 여느 공연기획서와는 다르다. ‘문화행복전도사’를 꿈꾼다는 저자는 머리말에서 오랜 내공을 통해 절차탁마된듯한 '공연 觀'을 후배들에게 전한다.

 “공연 기획자가 공연을 통해 관객들에게 직접적으로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예술가는 아니지만, 예술을 빙자해 예술가를 속이고 관객들을 돈벌이의 대상으로만 생각하고 있다면 그는 예술이 우리들에게 주는 진정한 가치를 모르는 장사꾼에 불과하다” 저자는 “모름지기 공연 기획자라면 예술의 중심에 서서 관객이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의 더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관객으로부터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생생한 경험 토대로 실무 노하우 담아

 다시말해 일류 공연기획자는 문화소비자에게 공연을 판매하는데 그칠 게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를 받아들여 더 큰 감동과 만족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저자는 공연 기획자가 그렇게 되려면 예술을 통해 감성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은 ‘예술, 공연 예술, 공연 장르의 이해’, ‘공연 시장, 공연 상품, 공연 관객의 이해’, ‘공연장, 무대 기술의 이해’, ‘공연 기획, 공연 기획자, 공연 기획사의 이해’, ‘공연 기획의 실무- 준비 단계’, ‘공연 기획의 실무-실행 단계’, ‘공연 기획의 실무-정리 단계’ 등 총7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라이선스 뮤지컬에 대한 생각’, ‘협찬추진요령’, ‘공연 마케팅에서 성공하는 방법’ 등 저자가 공연현장에서 느낀 생생한 경험과 철학을 ‘김PD의 메모’라는 팁 안에 담았다.

 한편, 인터넷을 통해서도 잘 알려진 저자는 그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 ‘김PD의 공연기획 http://cafe.naver.com/ kimsoonkookproducer’에 들어 있는 방대한 양의 공연기획과 관련된 대본, 공연기획서, 보도자료, 계약서등을 독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컬처플러스 刊)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