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주. 의 이젠 식. 주. 금?

흔히 인간 생활에 가장 중요한 것 3가지를 의식주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젠 그러한 추세가 바뀌고 금융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2019-11-25     김지수 소비자기자
(출처

 

[소비라이프 /김지수 소비자기자] 지난 2019년 11월 12일 한국소비자원에서 ‘2019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발표했다. 해당 발표 내용 중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소비생활 중요 3대 분야의 변화이다. 2013년 조사 이래 항상 식, 주, 의 순으로 조사되었던 것이 식, 주, 금으로 변화된 것이다. 하지만 또 하나 더 주목할 점은 관심도는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만족도는 가장 낮다는 것이다.

 ‘식품, 외식’의 경우 4번에 걸친 조사에서 계속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중요도의 비중은 작아지고 있지만 71.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 보험’의 경우 중요 3대 분야로 새롭게 들어올 만큼 관심도는 높아졌으나 67.9점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당국은 최근 계속 낮아지고 있는 ‘식품, 외식’ 중 실제 소비자 피해률이 가장 높은 ‘배달, 포장 음식/식품에 대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높아지고 있는 ‘금융, 보험’에 대한 관심을 분석하여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 및 만족도 부분에서 어떠한 부분이 소비자의 불만족이 이어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할 것이며 파악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권리 및 의무에 대한 체계화 된 정책 및 법령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