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3호] CULTURE: 다크호스

‘성공의 표준 공식’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2019-09-16     서선미 기자

[소비라이프/서선미 기자] 〈평균의 종말〉을 통해 평균의 허상을 폭로한 바 있는 선두적인 사상가 토드 로즈가 신경과학자 오기 오가스와 함께 〈다크호스〉를 펴냈다. 두 사람은 이 책을 통해 성공에 이르게 되는 다크호스들만의 새로운 개념을 보여주고자 한다.

저자들은 그동안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다크호스 프로젝트를 통해 인상적인 성공을 이뤄낸 사람들인 다크호스들을 연구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우리는 대체로 생계 문제에서 좋아하는 일과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크호스들은 각자의 개성을 활용해서 실력과 즐거움 모두를 얻었다.

표준 공식을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행복이 충만한 삶을 누리고 있는 다크호스들의 여정을 살펴보면 실질적인 성공 법칙이 숨겨져 있다. 책을 통해 저자들은 스티븐 스필버그 밑에서 조감독으로 일했던 인물, 올림픽 투포환 대표 선수, 스티브 잡스가 처음 고용한 직원 중 한 명, 백악관 정치 책략가였다가 옷장 정리 전문가로 변신한 사람, 돈 잘 버는 직장을 걷어차고 고급 나이트클럽을 개업한 경영 컨설턴트 등 무명 다크호스들의 성공담을 바탕으로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의 4대 요소를 소개한다. 다크호스들의 성공 법칙은 개인성을 활용해 충족감을 추구하면서 우수성을 획득하려는 사고방식에 근거하고 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다크호스형 사고방식의 4대 요소를 잘 활용하면 나만의 고유한 관심사, 능력, 환경에 맞는 선택을 내릴 수 있는 자율권을 가질 수 있다. 꿈도 희망도 없는 일에 매여 있거나, 방향을 못 잡고 떠도는 기분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삶 전체에서 최고의 내가 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