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침대 신속한 회수 및 검사 조치 마련하라”…‘대진침대 피해보상 대책마련 촉구 기자회견’

강정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피해 소비자 보호할 방안 만들고 위해물질 검출된 침대 빨리 수거돼야”

2018-05-21     추재영 기자

[소비라이프 / 추재영 기자]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신속한 회수와 조치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1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11개 소비자단체 모임은 ‘대진침대 피해보상 대책마련 촉구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를 비판했다.

강정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은 “정부의 안일한 규제와 대응방식에 실망했다”며 “이제부터라도 피해 소비자들을 보호할 방안을 만들고 위해물질이 검출된 침대가 빨리 수거될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피해자들도 참석해 대진침대를 사용하고 입은 피해에 대해 설명했다. 피해자 A씨는 “친환경제품이고 음이온이 나와 건강에 좋다는 직원의 권유에 대진침대를 구매했지만 이후 건강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A씨는 대진침대 사용 이후 지난해 건강검진 결과 위암 초기 판정을 받고 수술을 받았으며, A씨의 아내 또한 갑산성 결절 판정을 받아 1년간 치료를 진행했다.

A씨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방사능 수치가 혀용범위 이내라는 조사 발표를 내놓은 뒤 또 다시 기준치 9배 이상의 수치가 나왔다고 번복해 불안감이 가중됐다”고 호소했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회장은 “대한민국의 소비자들이 이렇게 살아가기가 힘들어서야 되겠냐”고 비판하며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의 회수가 급선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재 소비자단체가 접수를 받고 있는 1372 상담센터에는 라돈침대와 관련해 1,200건이 넘는 소비자 상담이 들어온 상태이다.

또 다른 피해자 B씨는 “당장 다른 침대를 사용할 수 없어 큰 비닐로 둘둘 말아 테이프로 밀봉한 채로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B씨는 “차라리 타제품을 구입해 사용하면 영수증 처리라도 해달라”며 답답해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11개 소비자단체 모임은 라돈이 나오는 침대를 어떻게 처리하고 회수해야 하는지 정보 제공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며, 정부의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