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3호]온라인 쇼핑 64조 시대...카드에 간편결제 혜택 담아

'카카오페이', '썸 페이 카드'등 카드업계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총력전

2017-03-09     한기홍 기자

[소비라이프 / 한기홍 기자]○○페이로 통칭되는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의 규모가 날로 성장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4조 9,134억원으로 전년 대비 20.45% 증가했다. 월별 거래액 또한 증가해 지난해 12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5.4%나 증가한 6조 1,881억 원으로 나타났다. 그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3조 4,870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무려 30.2%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한국은행이 지난해 12월에 발표한 ‘2016년 3/4분기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실적은 하루평균 101만 건, 295억 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41.7%, 42.2%나 증가했다. 이렇게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이 증가함에 따라, 카드사들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실물카드와 접목해 출시하며 사용자 확대 경쟁에 돌입했다.
 
다양한 금융권과 손잡은 ‘카카오페이’
 
국내 최대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에서 미리 설정해놓은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서비스이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다양한 카드사 및 은행권과 제휴를 맺어 출시하고 있어 은행과 카드사를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골라 신청할 수 있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0월, 카카오와 제휴를 통해 카카오페이로 결제하고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출시했다. ‘신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카카오톡에 등록하고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2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단, 20% 할인 서비스는 일 1회, 월 4회에 한하며 건당 1만 원 이상 결제 시 제공되고 이용금액 기준 월 합산 15만 원까지 할인된다. 그 외에도 스타벅스, 커피빈,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쿠팡, 버스 및 지하철 등에서 10% 할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용카드 외에도 체크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신한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는 카카오페이 결제 시 10% 캐쉬백을 받을 수 있다. 할인조건은 신용카드와 같다.
 
국내 최초 ‘PAY’통합 ‘썸 페이 카드’
 
우리카드는 국내 최초로 4대 페이를 통합 할인해주는 ‘썸(SUM)페이 카드’를 지난해 6월 출시했다. ‘썸페이 카드’는 스마트폰으로 소비와 결제를 즐겨하는 20~30대 M세대를 겨냥해 출시된 상품으로, 삼성·네이버·카카오·페이코 등 4대 페이에서 7%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페이 외 오픈마켓·소셜커머스·편의점·대중교통·통신 등 5대 업종에서는 5%를 할인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해외결제 및 해외 ATM 이용 시 이용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으며 영화관·치킨·피자 할인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썸페이 카드’는 다양화 되고 있는 온라인 결제 및 해외직구 고객도 공략하고 있다. 또한, 카드 발급 시 ‘모바일 즉시 발급’으로 신청하면, 실물카드 배송 전이라도 모바일 앱에 등록해 온라인가맹점 및 오프라인 가맹점(CU, 이마트, GS칼텍스 등)에서 우선 사용 가능하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특정 페이 전용 제휴카드을 가진 고객이 특정 가맹점에서만 할인 및 적립되어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했다는 점에서 썸페이 카드가 가지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썸페이 카드’는 온라인 발급 전용상품으로 우리카드 홈페이지와 앱에서 신청할 수 있다.
 
결제금액 1%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네이버는 지난 2015년 6월 출시돼 누적 거래액 3조 500억 원을 돌파한 네이버페이의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4월 신한카드와 제휴를 맺고 체크카드 발급을 시작했다. 
 
‘네이버페이 신한카드 체크’는 네이버페이에 가입된 사용자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전월 실적과 사용처 등 조건 없이 결제금액의 1%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적립된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네이버와 제휴 된 8만 7,000개 이상의 온라인 가맹점과 웹툰, 뮤직, 북스,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와 네이버 예약 서비스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네이퍼페이를 등록할 수 있는 계좌라면 어떤 은행과도 연동할 수 있으며 연회비는 없다. 단, 월 최대 1만 원까지 네이버페이로 적립할 수 있다.
 
삼성페이에 특화된 삼성카드 
 
삼성카드는 ‘삼성페이’에 특화된 ‘삼성페이 삼성카드&POINT와 ‘삼성페이 삼성체크카드&POINT’를 연이어 출시했다.
 
‘삼성페이 삼성카드&POINT’는 전월 이용금액 및 적립한도 제한 없이 모든 가맹점의 결제금액 0.4%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며, 삼성페이로 결제할 시에는 그의 2배인 0.8%로 적립해준다.
 
또한 SPC그룹과 제휴를 맺고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스쿠찌’, ‘빚은’ 등 해피포인트 가맹점에서 결제 시 해피포인트를 자동 적립해주며 금요일에는 2배의 비율로 적립해준다. 더불어 전월 이용금액이 30만 원 이상이면 전국 모든 영화관에서 1만 원 이상 현장 결제 시 2,500원을 청구할인 받을 수 있다. 할인 횟수는 일 1회, 월 5회, 연 12회로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