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가족·지인의 암 소식’에 불안감 느껴…암 치료비는 ‘매우 부담’
상태바
‘가족·지인의 암 소식’에 불안감 느껴…암 치료비는 ‘매우 부담’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6.01.1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보험 가입 시 넓은 보장범위, 합리적인 보험료, 높은 진단금액 따져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인 암(癌). 암에 대한 불안감이 찾아올 때는 언제일까?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대표이사 이학상, 이하 '라이프플래닛')이 25세~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암과 보험’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가족 등 지인이 암에 걸렸을 때’ 암에 대한 큰 불안감을 느끼며, ‘암보험 가입은 필수’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에 대한 불안감이 들 때는 언제냐는 질문(중복 응답)에 전체 응답자의 54.4%가 ‘지인이 암에 걸렸을 때’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아픈 곳이 많아졌다고 느낄 때(48.2%)’, ‘병원에 검진을 받으러 가기 전(34.4%)’, ‘직장에서 과도한 업무나 동료로 인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때(34%)’ 등의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아울러 의료기술의 발달로 암 생존율이 높아지는 만큼, ‘죽음에 대한 공포(21.2%)’나 ‘심신의 고통(25%)’ 보다 ‘치료비나 가족의 생계 등 경제적 부담(52.6%)’을 더 크게 염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인의 재정상태를 고려했을 때 암 치료비가 ‘매우 부담된다’고 응답한 비율은 65.8%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듯 암보험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66%로 가장 많았으며, ‘가입 여부를 항상 고민 중이다(28%)’, ‘생각해 본 적 없다(3.6%)’, ‘가입할 필요 없다(2.4%)’라는 의견 순이었다.

 
암보험 가입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넓은 보장범위(31.4%)’가 1순위로 꼽혔으며 ‘합리적인 보험료(29.4%)’, ‘높은 진단금액(24%)’, ‘보험사 인지도 및 신뢰도(7.2%)’, ‘보험료 갱신 여부(3.8%)’, ‘긴 보장기간(3.6%)’ 순이었다. 또, 성별에 따라 응답결과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남성은 ‘합리적인 보험료(34%)’를 여성은 ‘넓은 보장범위(35.6%)’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고 응답해 암보험 가입에 대한 남녀의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라이프플래닛 관계자는 “암보험은 나이가 들수록 암 발병률이 높아 보험료가 높아지므로 조금이라도 나이가 어릴 때 비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고, 보장기간은 길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를 활용하면 암보험을 포함한 다양한 보험상품을 소비자가 직접 비교해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라이프플래닛은 80세까지 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비갱신형 암보험을 지난 1일 출시했다. 인터넷보험인 '(무)라이프플래닛e암보험'은 보험가격지수 기준 업계 평균 대비 30% 가량 보험료가 저렴하며 비흡연자는 물론 금연 성공자에게도 약 8%의 보험료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치료비와 후유증이 큰 암에 든든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고액암 기준 8천만원까지 암 진단금을 보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