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보험Q&A] 홈쇼핑보험 소비자인지도 조사결과는?
상태바
[보험Q&A] 홈쇼핑보험 소비자인지도 조사결과는?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5.11.2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확대를 위해서도 우선적으로 소비자 인식 개선이 필요해...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틀면 나오는 홈쇼핑 보험, 말도 탈도 많은 홈쇼핑보험에 대해 금융소비자연맹에서 소비자 인식을 조사했습니다.  오늘은 홈쇼핑  보험에 대한 소비자인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이러한 조사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현행 보험방송규정상 미비한 부분이나 모호한 규정 등을 명확히 하여 소비자 오인성을 최소화하고, 판매시점에서의 문제점을 밝혀냄으로써 보험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더불어 TV홈쇼핑 보험가입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불완전판매율 감소를 도모하기 위해 금융소비자연맹이 조사하였습니다. 

Q2) 소비자들은 TV홈쇼핑 보험을 접한 경험이 얼마나 되나요?

응답자들의 대부분은 TV홈쇼핑 채널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알고 있었고, 전체의 37.6%의 소비자만이 청약전화를 걸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주로 가입한 보험은 건강보험과 암보험이었습니다. 이들 소비자들은 보험상품에 가입하기 위하여 평균 2.8번의 방송을 시청하였으며, 전체의 84.3%에 해당하는 소비자들은 방송을 2회 이상 시청 후 청약전화를 걸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3)TV홈쇼핑 보험방송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어떠했나요? 

소비자들은 TV홈쇼핑 보험방송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다소 이해하기 어렵고 , 사용되는 단어는 보통수준이나, 상품설명은 신뢰하기 어려우며 ,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평가하고 있지는 않으나, 경품 등의 혜택은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TV홈쇼핑 보험방송은 과장이 심하고, 자극적 이라고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Q4)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나요?

보험에 대해서는 5점 만점에 3.39점, 홈쇼핑에 대해서는 3.04점, 홈 쇼핑 보험에 대해서는 2.68점의 점수를 부여해, 소비자들은 보험상품은 대체로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나 홈쇼핑 보험상품은 부정적이라고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Q5) 소비자들이 홈쇼핑 보험상품에 가입할 의향은 얼마나 있었나요?

응답자들의 22.0%만이 향후 TV홈쇼핑 보험에 가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가입할 의향이 있는 이유는 보험료가 저렴하고 가입이 간편하며, 상품이 마음에 들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소비자가 많았으며, 전체의 43.7%의 소비자는 향후 TV홈쇼핑을 통한 보험가입의향이 없다고 응답했으며, 과장된 설명, 설명의 신뢰부족, 정보의 이해가 어려운 것을 주된 이유로 꼽았습니다.

Q6) 홈쇼핑 방송에서 말이 굉장히 빠르쟎아요...TV홈쇼핑 보험방송에서 소비자에게 알려야 할 중요정보인,‘필수안내사항’방송 시간에 대해서도 조사하셨죠?

TV홈쇼핑 보험방송에서 소비자에게 알려야 할 중요정보인 '필수안내사항’(규정 제22조)의 방송시간, 읽는 시간, 이해하면서 읽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 생명보험 상품의 경우 평균 약 1분 55초가 방송되었으나, 문자만 읽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약 3분23초, 이해하며 읽는데 소요되는 시간의 평균은 약 3분 49초가 소요되었습니다.

이는 실제방송 시간 대비 약 1.8배와 약 2배의 시간이 각각 더 소요되는 것으로 손해보험상품의 경우 방송시간은 평균 약 1분 43초, 문자만 읽는 데에는 평균 약 3분 42초, 이해하며 읽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약 4분 02초가 소요되었다. 이는 현방송 시간 대비 각각 약 2.2배와 2.4배의 시간이 더 소요 되는 셈입니다.

Q7) 소비자의 역선택 조장 및 자극적 표현 사례도 많았다면서요? 

예를 들면, "거의 큰걸 넉장을 받아볼 수 있다는 거예요”,“돈을 벌어야 겠다 창업을 해야 겠다 하면 목돈이 필요하신데 여러분의 통장에 딱 넣어드립니다” (C쇼핑/D화재) 또한,“1억만? 1억만 드릴까요? 1억4천만원입니다”(H쇼핑/S생명),“55, 60, 65, 70세 연금개시 이후의 100세 보증지급형으로 연금이 끊기는 날은 고객님의 사망일이세요.”(G쇼핑/K생명)라고 자극적인 표현으로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또한 보장내용을 허위,과장하는 것을 예로들면,“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암의 종류가 200여 가지 약 300여 가지입니다. 자 모든 암 다 보장해 드릴께요.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신종암 까지 다 포함해서 모든 암 보장해 드리고..”(L쇼핑/S생명)이 것은 모든암이 아니라 재발암과 전이암은 보상이 안되는데도 이렇게 광고하고 있었습니다.

Q8) TV홈쇼핑 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 개선이 무엇보다 필요하겠군요.?

TV홈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은 TV홈쇼핑에 대해서는 보통수준, 보험에 대해서는 다소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홈쇼핑보험에 대해서는 다소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TV홈쇼핑사는 보험판매 대리점으로서 판매 및 홍보를 대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바, TV홈쇼핑사 스스로 불완전판매 등을 줄이고 홈쇼핑보험 방송을 소비자의 눈높이로 적극적으로 개선함으로써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와의 신뢰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