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재향군인회, 비리의 온상인가...노조, 검찰 수사 촉구
상태바
재향군인회, 비리의 온상인가...노조, 검찰 수사 촉구
  • 김태경 기자
  • 승인 2015.07.2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퇴역장군들만의 이권을 위한 모임으로 오해....육해공군 예비역은 물론 보충역 소집해제자도 가입 대상

[소비라이프 / 김태경 기자] 재향군인회의 돈 선거, 보은 인사 등 각종 의혹이 국가보훈처 감사결과 사실로 들어났다. 그러나, 각종 의혹의 중심에 있는 조남풍 회장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치도 없어 부실 감사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28일 대한국인회 감사 결과 “조남풍 회장에 대한 내부 직원의 진정 내용은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지난 6월11일 향군 내부 직원의 진정에 따라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7일까지 감사를 실시한 바 있다.

보훈처의 감사 결과, 지난 4월 취임한 조남풍 회장은 재향군인회 재정위기를 불러 일으킨 최모씨의 측근인 조모씨를 공개채용 절차 없이 경영본부장에 임용하는 등 인사복무규정을 무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 회장은 지난 5월8일 임용한 경영본부장을 21일 만에 해임하고 6월1일 조씨를 그 자리에 앉힌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조 회장은 경영본부장 이외의 본회 직원 11명에 대해서도 공채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용했으며 산하업체 임직원 13명도 공개채용 절차 없이 임용했다.  지난 선거 때 도움을 준 사람들로 채운 ‘보은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재향군인회에 관린감독을 해야 하는 보훈처는 정작 조 회장에 대해선 아무런 조치도 요구하지 않아 물의를 빚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조 회장의 선거자금 수수의록을 제기해온 재향군인회 노조의 요구에 대해서 보훈처는 선거 부정은 감사대상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향군 노조는 “책임회피 감사이자 ‘조남풍 회장에게 면죄부를 준 부실 감사’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청와대에 제출하고, 검찰 고발도 직접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향군인회는 장군들의 모임이라고 생각하지만 대한민국 육해공군 예비역은 물론 보충역 소집해제자도 가입 대상이 된다. 현재 가입한 인원은 약 130만명이나 되지만 자격을 갖춘 잠재적 회원까지 고려하면 약 10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재향군인회는 한국 전쟁기간인 1952년 설비되었으며 군사정권을 지나면서 30년 동안 수 많은 이권 사업을 수주했다. 재향군인회는 산하에 중앙고속 등 10여개 기업을 두고 있으며 2014년에는 4159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