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메르스를 예방하려면? 하루 한 잔 녹차, 면역력 강화해
상태바
메르스를 예방하려면? 하루 한 잔 녹차, 면역력 강화해
  • 차윤우 기자
  • 승인 2015.06.1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차의 데아닌, 카테킨이 면역력 강화 및 항바이러스에 효과

[소비라이프 / 차윤우 기자]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 확산되면서 국민건강관리와 관련하여 면역력 증진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생활 속에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한 생활 수칙으로는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 충분한 영양섭취와 숙면 등이 가장 대표적이다. 특히 바쁜 일상 속에서 규칙적이고 건강한 생활 패턴을 이어나가기 힘든 현대인의 경우 자가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영양소 섭취 및 건강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식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녹차의 ‘테아닌’과 ‘카테킨’ 성분이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각종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상 속 녹차 음용’이새로운 건강관리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로 몇 년 전 하버드 의대 뷰코브스키 박사(Dr.Buskowski)가 발표한 논문자료에 따르면, 녹차의 주요 성분이자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 항바이러스, 항염증에 효과가 있으며,‘데아닌’의 경우 면역세포의 방어기재를 높여 우리의 몸이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 보다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해 녹차의 효능을 강조 한 바 있다.([Antiviral Research] 1993,8 21(4):280-299/[Antiviral Research] 2005,11 68(2):66-74)

이뿐만 아니라 2009년 10월 일본에서는 신종 인플루엔자 환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고 휴교령이 내려진 학교가 약 14,000개교에 이르렀었는데, 자그마한 도시 사이타마현의 한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녹차를 공급, 수시로 음용하고 녹차 양치를 하게 한 결과 바이러스 감염이 없어 휴교되지 않은 사실이 있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에 일본 아사히 신문과 일본 농업신문 등에서는 녹차가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각종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한다는 내용의 자료가 보도돼 녹차의 효능이 재조명 받기도 했다.

녹차를 활용해 자가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녹차를 가까이 두고 자주 마시는 것’이다. 녹차 티백 또는 가루 녹차를 활용하면 보다 간편한 음용이 가능하다.

음용 외 녹차 우린 물을 활용한 예방법도 다양하다. 녹차 우린 물을 활용한 가글은 외출 후 입을 통해 바이러스에 감염, 전염 되는 것을 예방하며, 구강 내 충치, 악취를 예방할 수 이는 일석 삼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녹찻물로 세안을 마무리하거나 손세정을 하는 것 또한 우리의 몸을 각종 바이러스에서 보호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