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호텔스닷컴, 저렴한 줄 알았는데…이것저것 추가돼 결제 '이건 뭐지?'
상태바
호텔스닷컴, 저렴한 줄 알았는데…이것저것 추가돼 결제 '이건 뭐지?'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6.1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금 및 서비스 요금, 카드 수수료 별도…총 요금에 표시되지 않는 부분도 있어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외국계 호텔 예약업체 호텔스닷컴의 결제 요금에 대해 불만 섞인 소비자들의 제보가 들어왔다. 호텔 목록에는 최저가인것처럼 표시했지만 막상 결제를 하려면 세금 및 서비스 명목으로 요금이 추가되며 여기에 표시되지도 않은 카드수수료까지 별도로 부과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 오는 23일, 비즈니스 출장 목적으로 일본을 갈 예정인 황 모씨(34세, 서울시 노원구)는 호텔스닷컴에서 저렴한 호텔을 찾았다. 1박에 91,000원인 호텔을 찾아 예약하려 했지만 막상 결제로 넘어가니 세금 및 서비스 요금이라며 17,100원 가량이 추가되 총 10만 8000원 가량 결제를 해야했다. 황 씨는 세금이 10% 이상인 점을 의아하게 생각했지만 저렴했기 때문에 바로 결제했다. 하지만 얼마 후 정산 내역을 보니 10만 8000원 외에 카드 수수료 2800원이 추가로 부가되어 있었다. 

▲ 황 씨가 예약하려고 했던 호텔의 가격. 왼 쪽은 호텔 목록에서 표시된 가격이며 오른쪽은 결제 시 세금 및 서비스요금이 추가된 총 금액. 하지만 총 금액에도 카드 수수료가 빠져있다. (호텔스닷컴 홈페이지 캡쳐)
황 씨는 "추가된 카드 수수료때문에 다시 정산하느라 애먹었다. 결국 호텔 목록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를 현혹시켜 놓고 세금 및 서비스, 카드 수수료까지 별도로 부과하는 것이 괘씸하다"고 언성을 높였다.

호텔스닷컴 고객센터에 문의결과, 추가로 붙는 세금 및 서비스 요금은 호텔스닷컴에서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예약하는 해당 객실이 고객에게 청구하는 금액이라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때 총 가격에 세금 등이 포함되지만, 외국은 표시된 용역 값 외에 세금 및 서비스 가격이 별도로 부과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추가되는 세금 및 서비스 요금은 예약하는 해당 호텔에서 객실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직접 청구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정확히 세금과 서비스가 각각 몇 %로 고객에게 부과되는지는 잘 모른다는 것이 호텔스닷컴 측의 설명이다. 

총 결제 요금에 표시되지 않는 카드 수수료에 대해서는 '해외직구와 동일한 원리'라며 해외결제 승인시 카드사 측에서 수수료를 부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호텔스닷컴 관계자는 "카드 수수료는 사용하는 카드의 종류, 고객의 카드사용 실적 등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고 호텔스닷컴과 관계 없이 카드사 자체에서 부과하는 수수료이므로 총 결제 금액에 표시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황 씨는 "요금 결제 시 추가되는 세금 및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추후에 카드사에서 별도로 수수료가 부가된다는 표시를 했으면 좋겠다. 아무런 설명도 없이 추가 요금들이 부과되어 소비자의 혼란을 유발하는것 같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