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1:09 (월)
이완구 발(發) 부정부폐 척결, 신세계 이명희-정용진 비자금 수사
상태바
이완구 발(發) 부정부폐 척결, 신세계 이명희-정용진 비자금 수사
  • 김태경 기자
  • 승인 2015.03.17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정국면, 왜 시작되었고 어디까지 갈것인가?

[소비라이프 / 김태경 기자] 이명희 신세계 회장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신세계 그룹 총수 일가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검찰이 관련자들의 계좌 추적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비리로 시작된 이번 기업인 사정이 과연 어디까지 갈지에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지난주부터 신세계 총수 일가의 계좌를 추적하기 시작했다. 검찰은 신세계 그룹의 법인 당좌계좌에서 발행된 당좌수표가 물품 거래 대신 현금화한 경위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현금화된 돈 가운데 일부가 총수 일가 계좌에 입금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검찰은 대주주가 법인 재산을 개인적 목적으로 사용했는지 여부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비자금 조성 협의를 받고 있는 신세계 그룹 이명희 회장, 정용진 부회장 모자

신세계 그룹의 이러한 자금 흐름은 지난해 금융 당국이 포착해 검찰해 통보했던 사안이었으나  그동안 수사 진척은 없었고 신세계 그룹의 소명이 어느 정도 이루어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 그런데 지금 다시 불거진 것이다. 따라서, 왜 지금에 와서 다시 신세계 사건이 사정 대상이 되었는가가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다.

신세계 그룹 측은 비자금을 조성한 적이 없으며 경조사비나 격려금 등 법인카드로 결제할 수 없는 부분의 지출을 위해 70억원 규모의 현금을 만든 것으로 정상적인 비용 처리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1월 검찰 조사에서 관련 사실을 충분히 소명했다면서 의혹이 해소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얼울해 하는 입장이다.

17일 현재 공식적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대기업은 포스코, 신세계, 그리고 방위사업 비리, 새만금 방수제 건설공사 담합비리로 엮여 있는 SK 등으로 알려졌다.

이완구 국무총리가 국정 최우선과제로 부정부패 척결을 내세운 후 시작된 포스코그룹과  신세계그룹에 대한 수사는   아무래도  계획된 사정 냄새가 짙은 게 사실이다. 청와대가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MB정권 사정 시나리오라는 이야기가 정치권 주변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그 첫번째 표적이 바로  MB정권과 손잡았던 대기업이라 것이다.

최근 재계는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고 보란듯이 올해 신규인력채용 감축안을 발표한 바 있다. 재계가 이렇듯 정부와 갈등 조짐보이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검찰의 수사가 어떻게 흘러갈지 또 어느 그룹으로까지 확대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