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함께 먹으면 탈난다! 최악의 음식 조합은?
상태바
함께 먹으면 탈난다! 최악의 음식 조합은?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1.20 15: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함께 섭취하면 영양과 맛이 두배가 되는 음식 조합이 있는 반면, 건강에 해로운 음식 조합도 있다. 그렇다면 몸에 해로운 음식 조합은 무엇일까?

◆ 감+도토리묵

감, 도토리묵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감에는 변비를 일으키는 타닌성분이 있는데 도토리묵에도 타닌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두 음식을 함께 먹으면 변비가 심해지거나 빈혈이 일어날 수 있다.

 
◆ 당근+오이

생채 요리를 할 때 당근과 오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잘못된 조합이다. 당근에는 비타민A의 모체인 카로틴이 풍부하지만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한다. 두 재료를 함께 쓸 때 비타민C 파괴를 막기위해서는 미리 식초를 첨가하는 것이 좋다.

◆ 복숭아+장어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쉽다. 복숭아의 유기산이 장어에 함유된 지방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 시금치+근대ㆍ두부

시금치에는 옥살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 옥살산 성분이 몸속에서 수산석화가 되면 결석이 생기는데 수산은 근대에도 많이 들어있어 함께 섭취할 경우 담석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옥살산 성분이 두부에 다량 함유된 칼슘 성분과 결합해 불용성 수산칼슘을 생성하면 인체의 칼슘 섭취를 줄이고 결석증을 유발한다.

◆ 오이+무

오이와 무를 함께 먹으면 영양소를 파괴한다. 오이를 자르면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리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나와 비타민C가 사라진다. 하지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약하므로 무와 오이를 함께 이용할 때는 먼저 오이를 식초와 함께 버무리면 좋다.

◆ 토마토+설탕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달달한 맛을 즐기는 이들이 많지만 이는 영양상 좋지 않다. 토마토의 비타민B는 인체의 당질대사를 원활하게 해 열량 발생 효율을 높이지만 설탕을 넣으면 그 효능을 잃게 된다. 토마토는 설탕보다는 약간의 소금과 먹거나 가급적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

◆ 파+미역

파는 인과 유황성분을 다량 함유해 미역국에 넣으면 미역에 함유된 칼슘의 인체흡수를 막아 영양효율이 떨어진다. 또한 미역국에 미끈한 물질을 지닌 파를 넣게 되면 음식맛을 느끼는 혀의 미뢰세포 표면을 덮어 음식 고유의 맛을 느끼기도 어렵다.

이 외에도 수박은 위액을 엷게 만드는 작용을 해 튀김요리와 함께 먹게 되면 소화가 잘 안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빡빡이 2023-07-10 18:31:32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정보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