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겨울 제철 음식 궁합 알면 약, 모르면 독?
상태바
겨울 제철 음식 궁합 알면 약, 모르면 독?
  • 임주현 인턴기자
  • 승인 2015.01.0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겨울 무, 등푸른 생선과 좋은 궁합 그러나 오이와 같이 먹을 때 비타민C 파괴

[소비라이프/ 임주현 인턴기자]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에 더욱 더 맛있는 제철 음식들을 많이 찾게 되는데, 겨울제철 음식에도 함께 먹으면 좋은 궁합이 있는 반면 함께 먹으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귤, 석류, 사과는 겨울 제철 과일이고 배추, 무, 굴, 늙은호박, 삼치 등은 겨울 제철 음식인데 함께 먹으면 몸에 더욱 좋은 겨울철 음식 궁합을 알아보자.

▲ 사진=mbc뉴스 캡쳐
▲겨울철 음식 궁합 ‘겨울에는 무를 먹으면 의사를 볼 필요가 없다’ 라는 속담처럼 겨울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해 특히 좋다. 꽁치나 고등어 같은 등푸른생선을 요리할 때는 흰살생선보다 지방함량이 많이 때문에 호박이나 감자보다는 무를 넣는 것이 좋다.

배추는 두부와 함께 먹으면 좋다. 배추의 비타민 C와 섬유소질과 함께 두부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굴은 레몬과 함께 먹으면 좋다.

레몬에 있는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이다. 또한 혈압의 안정화 및 뇌졸중의 예방에 도움이 되고 부정맥이나 심부전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는 타우린 손실을 예방하므로 생굴에 레몬즙을 뿌려먹으면 좋다.

멸치볶음을 할 때는 풋고추를 넣는 것이 좋고, 생선 요리에 레몬즙을 뿌리면 맛과 뼈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같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은? 겨울철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지만 오이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한 맛과 영양을 좋게 하려고 김에 기름을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나면 기름이 산화되면서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