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말고기 맛있어요...제주도 소비촉진 운동 전개
상태바
말고기 맛있어요...제주도 소비촉진 운동 전개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4.07.1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김소연기자] 농촌진흥청은 정부3.0의 하나로 품질 좋은 말고기 생산과 소비 확대를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7월 11일 제주도 난지축산시험장에서는 말 사육법과 부산물 활용 기술에 대한 세미나가 열린다.

아울러, 말고기 대중화와 소비 촉진을 위해 관련 농가와 협회, 대학, 시민들을 초청해 맛을 평가하는 시식회도 진행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말고기 품질 개선과 부위별로 고기 다듬는 방법을 소개하고, 사전 조사를 통한 유통 규격 등을 설정하고 또한, 부산물을 활용한 기능성 식품 개발 등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날 국립축산과학원 채현석 박사가 ‘제주산마 비육 기간과 육질 평가’에 대해, 성필남 박사는 ‘말 도체 사후 대사와 부위별 규격 및 수율’에 대해, 강원대학교 장애라 교수는 ‘말 부산물을 활용한 건강식품 개발’에 대한 주제 발표를 한다.

국내 말 산업은 대부분 경주용 말 생산 위주로 이뤄지며 말고기 생산은 부가산업으로 인식돼 왔다.

말고기는 특등급 한우처럼 육즙이 있으며 향긋하고 질감이 부드럽고 피부 노화 방지는 물론, 고혈압과 당뇨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연간 소비량은 약 300톤 정도로 추정되며, 도축 마릿수도 2002년 209마리에서 지난해 921마리로 늘어 10년 새 4배 이상 성장했다.

말고기는 마육 전문 육가공 공장과 전문 식당 50여 곳이 들어선 제주특별자치도 중심으로 소비가 이뤄지고 있다.


 

농촌진흥청 난지축산시험장 채현석 박사는 “농가에는 말고기 품질 개선 방법을, 산업체에는 부산물 사용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다.” 라며,“말의 사육기술을 개선하고 저지방 고단백 말고기의 요리방법을 다양화한다면 소비가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