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추석선물엔 ‘인삼’이 딱, 어떻게 고를까?
상태바
추석선물엔 ‘인삼’이 딱, 어떻게 고를까?
  • 박은주
  • 승인 2013.09.1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삼머리 줄기에 잘린 흔적 분명하고 잔뿌리 많아야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삼은 전 연령층에서 사랑받고 있으며 특히 추석이 다가옴에 따라 선물용으로 많이 찾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추석 선물용이나 가족 건강을 위해 인삼 구입 시 알아둬야 할 올바른 인삼 구입 방법에 대해 제시했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인삼에는 원기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심장강화와 혈압조절, 면역증강, 노화억제 등의 효과가 있어 요즘 같은 환절기에 인삼을 먹으면 약해지기 쉬운 우리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감기나 독감 등 각종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인삼은 현재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어 주요 인삼재배지의 큰 시장이나 농협, 대형마트, 홈쇼핑 등 전국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인삼농협 판매장에서는 수삼을 비롯해 인삼 관련 제품들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안정성 검사를 마친 인삼이 정찰가격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크기, 수량의 인삼을 선택해서 구입할 수 있다.
 
인삼 구입 시기는 일반적으로 수량성이 많고 사포닌 함량이 높은 9∼11월에 수확한 것이 좋아 이때 구입하면 가장 싱싱하고 충실한 인삼을 살 수 있다.
 
인삼은 뇌두(인삼머리), 동체(몸통), 지근(다리)이 균일하게 발달돼 있고, 인삼머리 부위에 싱싱한 줄기가 잘린 흔적이 분명하게 남아 있는 것이 좋으며 잔뿌리가 많아야 한다. 
 
또한 뿌리색은 연황색으로 몸통에 주름이 적고 상처나 흠집이 없으며,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좋다.
 
그러나 껍질이 벗겨지거나 갈라진 것, 붉은색의 반점이 있거나 잔뿌리 또는 다리에 혹(선충 피해)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인삼은 보통 뿌리가 굵은 4∼6년근은 선물용, 2∼3년근은 삼계탕용으로 적합하며 몸통에서 떨어진 잔뿌리는 엑기스나 믹서용 음료로 알맞다.
 
일반 가정에서는 필요 시에 인삼을 구매해서 바로 소비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젖은 신문지에 인삼을 싼 후 지퍼팩에 넣어 온도변화가 거의 없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농촌진흥청 인삼과 김장욱 연구사는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우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낮춰주는 좋은 인삼을 가족 건강을 위해 구입하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시장에서 번거롭더라도 꼼꼼히 살펴서 구입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