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추석 벌초 예취기 이렇게 사용하세요
상태바
추석 벌초 예취기 이렇게 사용하세요
  • 박은주
  • 승인 2013.08.2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예취기 안전이용수칙’ 발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추석 전 벌초를 위한 예취기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취기 안전이용수칙’을 발표하고 예취기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011년 농촌진흥청 사고 조사에 따르면 예취기 100대당 사고 발생빈도는 0.16건으로 경운기(0.79건), 트랙터(0.38건) 다음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취기 사고유형을 보면 ‘예취기 칼날이 돌 등에 부딪히면서 부러진 칼날이나 돌이 튀어 다치는 경우’가 58 % 로 가장 많았으며, ‘칼날에 베이거나 찔리는 경우’와 ‘예취작업 중 넘어지는 경우’가 각각 8 % 등이었다.
 
특히, 예취기 사고원인을 보면 ‘운전자 부주의’가 50 %, ‘운전 미숙 및 안전장비 미흡’이 각각 25 %로 모두 인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취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안전모, 보호안경, 무릎보호대 등 보호구 착용 △빈 병이나 깡통, 돌 등 위험요인 제거 △균열, 휨 등이 있는지 예취기 칼날 점검 등을 해야 한다.
 
예취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두 손으로 잡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작업하고 지나친 흔들림, 소음이나 떨림이 있을 경우 시동을 끄고 칼날이 잘 조립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예취날에 풀 등이 감겼을 때에는 반드시 엔진을 정지시킨 후 없앤다.
 
휴식 등으로 예취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엔진을 정지시킨 후 수평으로 놓아두고, 작업이 끝난 후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에는 예취기의 시동을 끈 후 칼날이 몸에 닿지 않도록 한다.
 
예취기 안전이용수칙 관련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홈페이지(www.naas.go.kr>농업과학기술정보>농기계>안전정보)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동영상과 만화영화 등으로 제작해 놓았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병갑 연구관은 “해마다 발생하는 예취기 사고는 몇 가지 안전수칙만 지킨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라며, “보호구를 착용하고 장비 사용에 만전을 기하는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