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정부 지원으로 노인 일자리 매년 5만개씩 늘린다
상태바
정부 지원으로 노인 일자리 매년 5만개씩 늘린다
  • 박은주
  • 승인 2013.08.0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여름철 복지 취약계층에 대한 정부의 보호대책 추진현황 등을 점검한 후, "하반기에는 그동안 속도감 있게 추진해 온 굵직한 사회보장정책들을 국민이 피부로 느끼게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급격한 고령화와 함께 노인빈곤, 높은 노인 자살률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자리를 마련해 어르신들의 삶의 활력을 되찾게 해주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적극적인 노력과 참여를 당부했다.

 ’ 17년까지 노인일자리를 매년 5만개씩 확충하고, 참여기간과 보수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구 분

현 행(‘ 13)

개 선(‘ 17)

일자리 수

23만개

43만개

공익․교육형 일자리

9개월 / 월 20만원

10개월 / 월 30만원

복지형 일자리

9개월 / 월 20만원

12개월 / 월 40만원

‘ 13년 노인일자리(복지형) 12개월 연중운영 시범사업(3천명) 추진 중 

지역사회 돌봄 사각지대를 완화할 수 있는 老老케어 일자리를 활성화하고, 학교․경로당․병원 등에서 사회공헌 활동 기회를 부여하는 양질의 공공일자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일자리 수행기관 전담인력의 보수를 단계적으로 인상하고 퇴직급여 반영, 배치기준 완화 등 처우개선 노력도 병행한다. 

노인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정보창구(포털) 및 콜센터를 운영(노인인력개발원)할 계획이다.

 기업 등 민간분야에서 경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인적합 틈새시장을 적극 발굴하고, 전문직 퇴직노인도 경력 단절 없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니어 직능클럽 설립․운영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노인일자리 확충은 일자리가 갖는 사회‧경제적 의미 이외에 ‘ 일자리 제공을 통한 노인복지 향상’ 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만큼, 좋은 노인 일자리가 많이 창출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가 적극 지원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