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강원, 충북, 경북 폐석탄광산 24곳 오염기준 초과
상태바
강원, 충북, 경북 폐석탄광산 24곳 오염기준 초과
  • 이현성기자
  • 승인 2013.07.30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는 지난해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의 80개 폐석탄광산 주변 기초환경조사를 실시한 결과, 30%인 24곳이 오염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30일 발표했다. 이중 17곳은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에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산 중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한 폐광산은 10곳이고, 그 가운데 3곳은 토양오염대책기준을 초과했다. 

오염물질별로는 비소 7곳, 카드뮴 4곳, 납 1곳에서 기준치를 초과했고, 이중 2개 광산은 비소와 카드뮴 모두 오염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강원도 정선의 봉정광산은 비소가 385mg/kg로 우려기준인 50mg/kg의 7배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질은 거리가 가까워 수원이 같거나 배수가 없어 시료채취가 불가능한 곳을 제외하고 조사를 실시한 70개 폐광산 중 16곳에서 수질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했다.

지하수 1곳, 갱내수와 하천수 모두 오염기준을 초과한 1곳을 제외하면 모두 갱내수에서 오염이 발견됐다.

29개 폐광산에서는 폐갱구에서 배출되는 pH5 이하의 산성 배수와 중금속으로 인해 하천바닥이 붉거나 하얗게 변하는 적화 또는 백화현상이 발생됐다.

적화․백화현상이 발생한 하천은 물고기 서식이 어려울 뿐 아니라 하류지역과 하천변 농경지로 중금속 오염이 계속 확산될 수 있어 갱내수에 대한 정화 등 필요한 조치를 관계기관에 요청한 상태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는 토양과 수질의 중금속 기준을 초과한 17개 광산과 다량의 폐석이 방치되거나 갱내수가 발생해 오염우려가 높은 7개 광산 등 모두 24개 폐광산 주변지역이 정밀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환경부는 정밀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24개 폐광산과 나머지 56개 폐광산에 대한 조사결과를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와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광산 주변 환경관리대책 수립 등에 참고할 수 있도록 통보했다.

환경부는 올해 전국 394개 폐석탄광산에 대한 기초환경조사가 모두 완료됨에 따라 ‘폐석탄광산 중장기 정밀조사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토양오염이 심각하거나 오염 확산의 우려가 높은 폐광산에 대한 토양정밀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토양정밀조사 결과가 나오면 관계부처와 협조해 오염토양 복원사업, 농작물 중금속 오염도 조사등 환경관리대책 마련을 추진하며 환경유해물질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자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