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서울시, 협동조합 설립 500개 돌파!
상태바
서울시, 협동조합 설립 500개 돌파!
  • 조성문기자
  • 승인 2013.07.2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기본법 시행 후 공동구매, 공동육아, 도시농업 등 다양한 협동조합 설립 붐

서울시가 지난 12월 협동조합기본법 발효 이후 8개월여 만에 서울내에서 500개의 협동조합의 설립신고가 수리되었다고 밝혔다. 7월 22일 현재 신고가 수리된 500번째 협동조합은 바로 ‘노량진수산시장협동조합’이다.

 

500호 노량진수산시장협동조합, 어민과 중도매인, 상인들의 상생이 목적이다.  '노량진수산시장협동조합’은 생산자인 어민의 안정적 판로확보는 물론 소비자인 노량진수산시장·재래시장·골목상권 상인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질 높은 수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합이다.

조합원들은 노량진수산시장의 중·도매인과 재래시장·골목상인들이 힘을 합쳐 영세상인들의 낮은 구매력을 보완해 대형마트 등과 대등한 구매력을 갖추기 위해 조합을 설립했다고 밝히면서 수산물 신선도 유지를 위한 쇼케이스 제작과 1인 가구 등을 위한 소포장 상품도 대량으로 제작해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라고 덧붙였다.

또 조합에서 재료를 공급하는 프랜차이즈형 식당도 열어 일반 시민에게 저렴하고 믿을 수 있는 해산물도 판매할 계획이다. 이인철 노량진수산시장협동조합 이사장은 “대형마트·홈쇼핑·인터넷쇼핑몰 등으로 인한 재래시장과 골목상권 상인의 몰락은 결국 도매시장인 노량진 수산시장의 위축을 가져오므로 새로운 유통구조를 만들어 이러한 위기를 벗어나 상생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12월 기본법 시행후 공동구매, 공동육아, 도시농업 등 다양한 협동조합 설립됐다. 서울시는 지난 12월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후 1호 ‘대리운전협동조합’을 시작으로 △제조업 △공동구매 △출판·언론 △디자인 △공동육아 △도시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동조합 설립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서울에서 설립된 500개 협동조합을 업종별로 보면 문구·화훼·식료품 등 ‘공동구매 및 판매’ 관련 협동조합이 127개로 가장 많았고 강사양성·창업교육 등 ‘교육 및 서비스업’이 80개, ‘출판·영상·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이 52개 순이었다. 자치구별로 살펴보면 강남구가 52개로 가장 많고, 영등포구(37개), 서초구(36개), 종로구(36개), 마포구(34개), 중구(30개)순이다 . 

어르신바리스타, 경력단절기혼여성, 도심양봉 등 특색있는 협동조합설립도 눈에 띈다.  강남구에 위치한 ‘내일은청춘바리스타협동조합’은 8명 조합원들이 모두 60세가 넘은 어르신이다. 이 조합은 바리스타교육을 받은 어르신들이 나이 등의 이유로 기존 커피전문점엔 취업하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조합을 만들고 9월 커피전문점을 직접 오픈할 계획이다. 

‘소셜메이트솜직원협동조합’은 결혼과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기혼여성 5명이 모여 만든 SNS 홍보사업을 하는 협동조합이다. 조합원들은 아이를 돌보면서 일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근무형태와 민주적 운영이 가능한 법인체를 고민한 끝에 협동조합을 설립하게 되었으며 현재 조합원이 7명으로 늘었다. 

서울이라는 대도시에서 벌을 기르는 ‘도시양봉협동조합’도 눈여겨볼 만하다. 이 조합은 양봉체험장운영, 양봉교육, 양봉통대여 등의 사업을 운영 중이며 5명으로 시작한 조합원은 약 2개월 만에 30명으로 늘어났다. 앞으로 꿀·밀랍판매와 같은 부가사업과 꿀벌을 주제로 한 뮤지컬 등 문화사업까지 활동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11월 개소이후 6월말까지 협동조합 의미, 설립요건 등 상담 1만여 건 진행중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1일부터 전국 최초로 동북(노원구)·서북(중구)·동남(서초구)·서남권(영등포) 등 4곳의 협동조합상담센터를 개소했으며, 현재까지 10,253건의 상담(방문, 전화)을 진행했다.

상담자 구성비를 살펴보면 성별은 △남성 76% △여성 24%였으며, 연령대별로 보면 △40대 35% △50대 28% △30대가 20%순으로 베이비부머를 비롯한 중·장년층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자치구별 상담건수를 살펴보면 강남구가 473건으로 가장 많고 △서초구(416건) △노원구(303건) 순으로 경제활동이 활발한 지역에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실제 설립신고도 강남구가 52개로 가장 많았다.

상담내용은 ‘협동조합 의미’, ‘지원유형’과 같은 기본상담이 41%, ‘설립요건’, ‘협동조합 유형’, ‘교육프로그램’ 등 협동조합 운영관련 질의가 45%를 차지했다. 신고 및 인가절차, 등기 및 사업자등록 절차, 설립 후 운영의 문제 등 심도 깊은 질의는 14%로 나타났다. 

협동조합 상담센터의 기능강화, 교육확대·밀착컨설팅 등 시민체감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이번 500호 협동조합 설립을 계기로 더 많은 시민들이 협동조합에 관심을 갖고 체계적으로 협동조합을 설립·운영 할 수 있도록 △기초교육확대 △심화교육과정신설 △밀착컨설팅 △사례공유 △온라인상담 확대 등 ‘협동조합 상담센터’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서울시는 그동안 주 3회 운영하던 ‘협동조합 기초교육’은 4개의 권역별 상담지원센터에서 각각 주 2회씩 총 주 8회로 대폭 늘리며 자치구 순회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오는 9월까지 경험이 풍부한 협동조합 전문기관이 강사로 참여하는 저녁반을 포함한 일반과정 6개 과정 △보건의료 △돌봄 △자활 등 유망분야 11개 등 총 17개 협동조합 심화과정도 신설해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둘째, 협동조합 전문컨설턴트와 신청기업을 1대1로 매칭해 협동조합 설립절차 안내부터 정관 및 사업계획서 작성지원, 창립총회 준비 등 실질적인 진행과정에 대한 밀착컨설팅을 지원한다. 

컨설팅 받기를 원하는 협동조합은 8월 9일(금)까지 ‘한국 협동조합연구소(070-4488-6036, 박범용팀장)’에 신청하면 협동조합과 컨설턴트 매칭심사를 거쳐 대상기업을 확정하고 컨설팅을 진행한다. 

한편 서울시는 심화교육과 컨설팅 자발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비용 약 20%(심화교육 3만원, 컨설팅 20만원)를 본인이 부담하도록 했으며 이는 교육 및 컨설팅 효과를 높이는데 재투입한다. 

이 외에도 그동안 센터 방문으로만 진행되던 상담을 온라인까지 확대하며, 그동안의 센터 운영현황·통계 및 상담사례, 서울시 협동조합 특징과 전망을 시민과 공유하기 위한 ‘서울시 협동조합 상담사례 발표대회’도 8월 개최 계획이다.

8월부터 조합 주사무소 소재지 관할 구청에서 협동조합 신고 업무, 시민편의성 높인다. 이와함께 서울시는 8월부터는 시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좀 더 편리하게 협동조합 설립신고를 하고 관리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협동조합 설립 등 신고 및 관리업무를 각 자치구로 이관한다고 밝혔다.

자치구에서는 협동조합의 주사무소 소재지를 사무관할 기준으로 △협동조합 설립 신고 △설립신고필증 발급 △정관변경·합병 △분할·해산 신고 △과태료 부과징수 등 관리업무를 맡는다. 

업무 이관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서울시청 1층 열린민원실 내 ‘협동조합설립 지원창구’는 8월 말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협동조합 설립 등 신고 및 관리업무의 자치구 위임을 계기로 협동조합의 뿌리인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한 생활밀착형 협동조합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진우 서울시 사회적경제과장은 “서울시는 500호 협동조합 설립과 함께 시민들에게 협동조합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교육·상담·컨설팅을 강화하고, 성공모델을 확산하면서 단순 설립만을 돕는 지원이 아닌 협동조합의 기본이념인 자주, 자립, 자치를 구현하기 위한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