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HOT 인터뷰] 이동주택 시스템하우스 이가루(利家樓) 이홍연 대표
상태바
[HOT 인터뷰] 이동주택 시스템하우스 이가루(利家樓) 이홍연 대표
  • 김소연 기자
  • 승인 2021.07.02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가루”  는 주택을 통해서 널리 이롭게 하는 회사로 구매자에게는 행복한 공간을 제공하고, 주택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경제적인 안정을 주고자 하는 회사입니다.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최근 나만의 힐링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캠핑, 주말주택, 농막, 이동주택 등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시스템하우스라는 컨셉으로 이동주택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는 (주)이가루(利家樓)의 대표 이홍연 이사를 조연행 편집위원이 7월1일 직접 청주 현장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상호명이 독특한데 무슨 의미를 갖고 있죠?

“이가루”는 한자 이로울 이(利) 집 가(家) 루각 루(樓)를 써서 주택을 통해서 널리 이롭게 하는 회사라는 뜻입니다.  주택을 통해서 구매자에게는 행복한 공간을 제공하고, 주택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경제적인 안정을 줌으로써 만드는 사람과 사용자를 동시에 만족시켜줌으로서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당사가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자 하는뜻에서 회사명을 이가루라고 지었습니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홈서버에 의한 주택모든기능의 자율제어시스템장착으로 진정한 미래형 스마트하우스시장을 만들고 그 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도회사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는 이가루의 이홍연 대표
인공지능을 탑재한 홈서버에 의한 주택모든기능의 자율제어시스템장착으로 진정한 미래형 스마트하우스시장을 만들고 그 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도회사가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는 이가루의 이홍연 대표

 Q2. 대표님은 일본에서 공부를 하시고 이 시스템 하우스를 창업하신것 같은데 대표님 소개와 창업동기는?

일본에서 공부를 마치고 일본회사에 다니면서 다양한 건축의 주택들을 접하면서 주택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한국에서도 다양한 형태와 기능적인 주택을 대중들에게 공급하고 싶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인테리어사업을 진행하면서 꾸준히 새로운 주택디자인을 연구하였으며, 공급방식을 혁신할수 있는 방법을 찾는 연구과정중에 유니트건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모듈러건축과 달리 현장시공을 거의 없애고 공장에서 만들어서 현장 설치시공하는 방법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그러한 하우스를 당사가 처음으로 시스템하우스라고 호칭하게 되었습니다.

시스템하우스는 진정한 미래형 스마트 하우스로 가기 위한 초석입니다.  미래형 스마트하우스는 현장시공이 아닌 공장제작이 될것이며, AI와 IT기술을 접목하여 모든 것이 자율제어되는 미래형 첨단주택을 개발, 사회에 공급하기 위하여 시스템주택을 전문으로 하는 법인을 새로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3. 이가루 시스템하우스 모델이 독특한데 컨셉과 특장점은?

시스템하우스중에서 원룸형유니트를 소형주택으로 먼저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 소형주택의 컨셉 모티브는 요트입니다.  바다에는 요트가 낭만과 휴양의 정점에 있듯이 전원에도 고객을 위한 자신만의 요트를 만들어 드리고자 요트의 돚과 형태를 모티브로 하여 냘렵한 사선형의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작은공간이지만 생활시설이 다들어가 있는 요트처럼 콤팩트하면서 기능적인 내부구성 및 가구를 디자인 하였습니다. 또한 장시간의 사용과 여러 번의 이동에도 내구성을 유지하게끔 철골조 프레임을 사용하여서 준공후의 향후 확장성과 디자인의 연결성에도 대응하도록 하였습니다.

Q4. 앞으로의 이가루의 비젼은? 

시스템화된 공법과 설계로 기존의 현장시공이 아닌 공장제작납품으로 공기단축, 시공품질향상, 공해발생 억제, 자원재활용을 가능케하며, 인공지능을 탑재한 홈서버에 의한 주택, 모든 기능의 자율제어시스템장착으로 진정한 미래형 스마트하우스시장을 만들고 그 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도회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에 진출하여 K-HOUSE 의 표준을 만들어가는 회사로 발전 할것입니다. 시스템주택의 대중화와 일반화를 시킬것입니다.

 Q5. 요즘 인기가 커져가고 있는 이동주택 구입시 주의할 점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일반주택과 같습니다. 주택으로서의 기능을 하려면 먼저 가장 중요한것은 단열, 내구성, 방수,방습입니다. 그리고 그뒤에 심미적인 아름다움입니다. 먼저 기능적인 부분들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를 상세히 검토하고, 그리고 심미적으로 아름다워야 살면서 항상 기분이 좋을것입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이면서 본능적인 감성적 욕구라고 생각합니다. 

시스템하우스 모델
이가루 소형주택의 컨셉 모티브는 요트이다.  바다에는 요트가 낭만과 휴양의 정점에 있듯이 전원에도 고객을 위한 자신만의 요트를 만들어 드리고자 요트의 돚과 형태를 모티브로 하여 냘렵한 사선형의 디자인의 시스템하우스 모델

[ 이가루 이홍연 대표약력]

1969년 전남영광출생
1977~1987 전주에서 초중고 졸업
1988~1995 서울 홍익대학교 가구목조형학과 
1996~1999 동경 무사시노 미술대학교 미술대학원 건축인테리어학과 석사
2000~2008 동경 미끄프랜에서 건축,인테리어설계
2008~2010 서울 중앙디자인 설계팀장
2010~2019 에스아이시 디자인 대표
2019~2021 시스템주택회사 이가루 창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