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금융소비자정보 Q&A]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개정·발간!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개정·발간!
  • 배홍 기자
  • 승인 2021.03.09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애주기별로 사회초년기부터 은퇴기까지 총 5권 구성
단계별 발생하는 주요 재무문제와 대처방법 등 소개, 주요 재무이슈 및 설계의 중요성 설명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금융소비자의 현명한 금융생활에 도움을 주고자 금융감독원은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5권을 발간한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이 담겨져 있는지 알아보겠다. 

◇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이라는 게 무엇인가요?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은 총 5권으로 구성돼 있고 2013년과 2015년 초판 이후 현재 시점에 맞게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금융생활에 도움을 드리고자 발간된 것이다.

◇ 전 5권은 어떻게 구성돼 있나요?

생애주기별로 1권은 사회초년기, 2권은 신혼기 및 자녀출산기, 3권은 자녀 학령기, 4권은 자녀성년기 및 독립기, 5권은 은퇴기로 구성돼 있다. 

◇ 금융생활 가이드북을 발간하면서 금융감독원이 강조한 내용이 있다고 하던데 어떤 내용인가요?

금융감독원은 발간사에서 “금번 개정 가이드북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직장인부터 멋진 노후를 준비하는 어르신들까지 한국의 모든 금융소비자가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항상 곁에 두고 애용하는 필독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금융생활 가이드북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가이드 북의 주요내용은 생애주기를 사회초년기부터 은퇴기 까지 5단계로 구분해 단계별로 발생하는 주요 재무문제와 대처방법 등을 소개했고, 사회초년기 학자금 마련, 신혼기 주택 마련, 은퇴기 노후자금 마련 등 생애주기별 주요 재무이슈가 무엇이며 이에 대비한 재무설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국가장학금 제도, 신혼부부 아파트 특별공급 제도, 주택연금제도 등 도움이 되는 지원제도 및 관련 홈페이지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생애주기별로 활용 가능한 예금, 보험, 금융투자 등 금융상품 정보를 바로 검색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로 연결되는 QR코드를 삽입하는 한편,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피해사례와 대처요령 등도 설명하는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 금융생활 가이드북 권별로 보다 더 자세한 설명을 해주세요?

1권의 제목은 '사회 첫 걸음부터 똑똑하게'이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이 대상이다. 앞선 설명대로 다가올 미래의 재무문제를 현명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사회초년기 재무설계의 중요성과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있고 학자금, 종잣돈 마련을 위한 다양한 금융지식과 정보 등을 제공했다.

2권의 제목은 '결혼 후 출발부터 든든하게'이고, 결혼을 앞둔 성인, 신혼 부부, 출산예정 부부 및 영유아기 부모를 대상으로 했다. 주요 내용은 자녀 출산, 양육비 준비, 주택자금 준비에 도움외 되는 금융제도, 국가지원 정책 등을 소개했고, 가족 구성원의 위험관리를 위한 보험가입 및 관련 정보 등도 안내하고 있다. 

3권의 제목은 '자녀 교육은 현명하게 가계재무는 튼튼하게'이고,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자녀를 둔 부부를 대상으로 했다. 주요 내용은 자녀 교육비 마련, 주택 확장 등 여러 재무목표를 균형 있게 달성할 수 있는 실행방법을, 노후준비 시작 방법과 자녀의 금융역량을 키우는 금융교육 방법 등을 소개했다.

4권은 '인생후반기 준비를 철저하게'이고, 대학생 등 성인자녀를 둔 부부와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했다. 주요 내용은 자녀의 결혼자금 마련 방법, 은퇴를 앞두고 재취업·창업 등 제2의 도전을 준비하는 방법, 연금제도 및 은퇴에 대비한 부채관리 방법 등을 설명했고, 노후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유의해야 할 금융사기 수법, 피해사례, 예방법 등도 소개했다. 

5권의 제목은 '노후를 건강하게 행복하게'이고, 은퇴 이후의 가계를 대상으로 했다. 주요 내용은 노후소득 확보를 위한 개인연금, 주택연금제도 및 장기요양보험 등 노인복지제도 등을 설명했고 노후의 주거지 선택과 건강관리 및 아름다운 생애 마무리를 위한 상속·증여에 관한 내용 등을 소개하고 있다. 

◇ 가이드북에 대한 배포계획과 이용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www.edu.fss.or.kr)를 통해 책자를 권별로 신청하는 금융소비자에게 무료로 배송할 계획이다. 재고가 소진돼도 이용할 수 있도록 PDF 파일이 게시돼 있다. 그리고 신청자 중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신혼부부에게는 추첨을 통해 인생설계 지침서로 소장할 수 있도록 가이드북 전 5권 모두와 함께 맞춤형 케이스를 별도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시행하고 있다. 대상자는 2020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말까지 결혼하는 신혼부부이다. 책자 신청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금융교육콘텐츠-금융교육교재신청-신청하기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아울러 종합병원, 국공립 도서관, 지자체, 기업체, 시니어교육시설 등에도 배포하여 많은 국민들이 활용토록 할 계획이라고 한다.  

오늘은 개정·발간된 현명한 금융생활 필독서인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 금융소비자 모두가 슬기로운 금융생활 영위를 위해 항상 곁에 두고 애용하는 필독서가 되길 바래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