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결혼이민자 실생활 맞춤형 전화 상담서비스 강화
상태바
결혼이민자 실생활 맞춤형 전화 상담서비스 강화
  • 박은주
  • 승인 2013.07.0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국어 상담과 통역으로 생활적응과 초기정착 도움준다
‘다문화가족 종합정보 전화센터’ 설치·운영과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특례를 주요 골자로 하는「다문화가족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따라서 이번 법률 개정으로 결혼이민자 등 다문화가족이 실생활 속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다국어 전화 상담과 통역을 통해 체감도 높은 맞춤형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결혼이민자 등 다문화가족의 생활적응과 초기정착을 돕기 위해 정부지원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다국어로 상담과 통역이 가능한 다문화가족 종합정보 전화센터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한국생활 초기적응 단계인 결혼이민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유사한 명칭의 사용을 제한하고 이를 위반 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게 된다.
 
또한, 다문화가족이 이혼 등의 사유로 해체된 경우에도 그 구성원이었던 자녀에 대해 지원할 수 있도록 특례 규정을 두었다.
 
 개정 법률은 201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며, 동 법률 개정으로 현재 결혼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다누리콜센터(1577-5432)를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나아가 다문화가족 자녀의 인권을 한층 더 보호하고, 결혼이민자의 건강한 가족구성과 생활적응에 있어 다양한 욕구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유사명칭 사용금지는 기존 단체의 경우 적용되지 않고, 법 시행 후 신규 단체에 한하여 적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