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어르신들, 무더위시간대 논밭일 하지 마세요!
상태바
어르신들, 무더위시간대 논밭일 하지 마세요!
  • 박은주
  • 승인 2013.07.0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으로 인한 노인 사망자의 대다수가 무더위 시간대 농사일에 기인
보건복지부(장관 진영)는 올 여름의 기온이 평년기온보다 더 높을 것으로 전망되어, 앞으로 다가올 무더위에 대비해 폭염 대응 안전수칙에 대한 어르신들의 적극적인 이행을 당부하였다.
  
노인이 폭염에 특히 취약한 이유는 땀샘 감소로 땀 배출량이 적어 체온조절이나 탈수 감지능력이 저하되고, 특히 만성질환이 있을 경우 무더위로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때문이다.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는 기본적인 수칙 이행만으로도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데, 이를 지키지 않아 사망에까지 이르는 폭염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작년 폭염으로 인해 열사병 또는 일사병의 진단을 받고 사망한 노인 9명 중 6명이 비닐하우스, 논·밭일을 하다 사망하였다.
< 폭염 대응 행동요령 >
▶ 가급적 야외활동 또는 야외작업 자제
* 특히 한낮(12시∼17시)에는 외출이나 논밭일·비닐하우스 작업 등을 삼가고, 부득이 외출시 헐렁한 옷차림에 챙이 넓은 모자와 물병을 휴대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이 있을 때는 시원한 장소에서 쉬고 시원한 물이나 음료를 천천히 마심
 
▶ 식사는 가볍게 하고 물은 평소보다 자주 마시기
 
▶ 선풍기는 환기가 잘 되는 상태에서 사용하고 커튼 등으로 햇빛을 가리기
 이에 복지부는 폭염에 특히 취약한 노인을 대상으로 『폭염 대응 행동요령』에 대한 교육·홍보
를 위해 우선 노인들의 이용이 많은 경로당(62천개), 노인복지관(300개) 등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더위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관련 포스터를 경로당·주민센터·노인복지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그리고 취약 독거노인 20만명에게 노인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8천여명의 노인돌보미를 대상으로 폭염 대응 행동요령을 비롯한 자살 및 학대예방법 등에 대해 시·도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선풍기조차도 없는 쪽방촌 거주노인 및 저소득 독거노인이 좀 더 시원한 여름을 나실 수 있도록 민간기업 및 단체의 후원을 받아 냉방용품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