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집합금지 연장에 발만 구르는 N수생들... 집단 감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어
상태바
집합금지 연장에 발만 구르는 N수생들... 집단 감염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어
  • 정채윤 소비자기자
  • 승인 2020.10.05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3 학생과 N수생들 형평성 문제도 거론
확진자가 수도권에 집중돼 어쩔 수 없는 선택
공부하는 N수생
출처 : 직접 촬영

[소비라이프/정채윤 소비자기자] 정부가 수도권 300인 이상 대형학원 집합금지 조치를 10월 11일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하면서, N수생과 대형학원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비수도권 대형학원은 대면 강의가 가능해 역차별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의 추석 특별방역 기간 종합 대책에 따라 수도권 고위험 시설에 속한 대형학원은 10월 11일까지 운영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형학원은 8월 20일부터 한 달 반이 넘게 대면 수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대형학원 관계자들은 집합금지 조치가 길어질수록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많은 대형 학원들이 올 초 신천지 코로나 집단 감염으로 신입생을 제대로 모집하지 못했을뿐더러 원격 수업 수강료는 기존 대면 강의 수강료보다 낮은 가격에 책정돼 재정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일각에서는 “차라리 과태료 300만 원을 내고 대면 수업을 진행하는 게 낫겠다”며 대면 수업을 강행하는 학원도 있었다.

수도권 대형학원 집합금지가 연장되면서 N수생들이 많이 포진한 대입 관련 커뮤니티에는 이번 조치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글이 쏟아졌다. 관련 기사에는 “수도권만 금지하는 게 말이 되냐’, “이러다 수능 때까지 학원 못 갈 것 같다”는 댓글이 달렸다.

학부모와 N수생도 “이건 명백한 역차별이다”라며 정부 조치에 반기를 들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두 달 정도 남은 상황에서 고3의 오프라인 등교와 대면 수업은 제한하지 않으면서 대형학원만 대면 수업을 막는 게 불평등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형 기숙학원이 많이 위치하는 경기도 교육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는 ‘교육청에는 재수생 자녀가 없나 봅니다’, ‘재수 종합학원 집합금지 풀어주세요’ 등 학부모들의 불만이 담겨있는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수도권 종합학원에 다니는 N수생의 학부모는 “고3 학생들이 다니는 학교와 N수생들이 다니는 종합학원이 무슨 차이인지 모르겠다”며 “정부와 교육청은 형평성을 지켜 피해받는 사람이 없는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수도권의 집단 감염을 막으려면 방법은 집합금지 조치 연장뿐이라는 주장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일부 대형학원은 대면 수업과 똑같은 관리를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웨비나 서비스를 사용해 강의 시간 외의 자습시간에도 선생님의 관리감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운영하고 있던 온라인 질의응답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학생의 궁금함을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수도권은 같은 기간 91.3명에서 51.85명으로 39.5명 줄었다. 비수도권은 29.7명에서 14.7명으로 15명 줄었다. 5일째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유지하며 100명 아래로 나오고 있지만, 여전히 확진자가 수도권에 집중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가 중대본에게 여러 제안을 했지만 중대본은 "집합금지 예외는 지자체에서 정할 수 없다"며 "코로나19 감염 재확산을 무시할 수 없어 결정이 힘들다"라고 답했다. 언제든지 코로나19 재확산이 시작될 수 있는 위험이 있어 대형학원과 같은 고위험시설은 정부의 방침에 따르는 게 최선의 대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