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금융소비자정보 Q&A] 시각화된 소비자 약관 이용 가이드 북 제공!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시각화된 소비자 약관 이용 가이드 북 제공!
  • 배홍 기자
  • 승인 2020.09.2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와 금감원, 보험계약 체결 시 시각화된 약관이용 가이드 북 및 약관 요약서를 제공
사례를 그림, 그래프, 만화 등으로 풀어 소비자 이해 돕는다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2020년 9월 1일부터 출시하는 신상품이나 개정상품에 소비자가 보험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시각화된 ‘보험약관 이용 가이드 북’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 추진배경에 대해 알려주세요.

보험약관 개선방안 마련 간담회가 2019년 10월 22일에 있었는데 이 자리에서 발표된 ‘보험약관 시각화’의 후속조치로, 보험계약 체결 시 시각화된 약관이용 가이드 북 및 약관 요약서를 제공하도록 개선한 것이다. 특히, 약관이용 가이드 북 내 QR코드를 통해 보험약관의 주요사항을 안내하는 동영상으로 연결하는 등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으로 소비자가 보험약관을 이해하기 쉽도록 할 예정인 것이다. 

◇ 개선된 주요내용은 무엇이 있나요?

첫째, 보험상품의 특징을 그림으로 표시했다. 보장성/저축성, 갱신형/비갱신형 등 상품종류 및 해지환급금 수준,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등 상품의 주요 특징을 그림으로 안내한 것이다. 둘째, 소비자가 자주 궁금해 하는 민원 사례를 소개했다. 계약 전 알릴의무, 면책, 감액기간, 변액보험의 원금손실 가능성 등 보험가입 시 유의사항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도록 사례를 제시한 것이다. 셋째, 복잡한 보험상품 구조를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설명했다. 해지환급금 수준, 청약철회를 위한 날짜 계산 등 소비자가 글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표, 그래프 등을 통해 쉽게 안내한 것이다. 넷째는 보험기간 중 소비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만화 형태로 연출했다. 보험기간 중 보험계약 대출, 계약부활 등의 필요가 발생한 경우 업무처리절차 등을 인물 만화를 사용하여 안내한 것이다. 

◇ 동영상으로도 안내한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보험약관 안내 동영상도 제작했다. 보험약관 관련 핵심사항을 설명하는 동영상을 항목별로 제작하고, 약관이용 가이드 북 내 QR코드와 연결해 소비자가 편리하게 시청하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동영상 구성 항목은 각 항목별로 1분 내외로 제작됐다. 예를 들면 보험금 지급 및 지급제한 사항은 예시를 중심으로 설명했고 계약 전 알릴 의무 및 위반효과와 계약 후 알릴 의무 및 위반효과는 알릴 의무 해당사항을 나열하여 설명했다. 보험금 지급 절차는 소비자 준비 서류, 청구 절차 등을 안내했으며 청약철회, 계약취소, 계약무효, 보험료 연체 및 해지, 부활, 해지환급금, 보험계약대출 등도 법령, 사례 그리고 예시를 중심으로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안내하고 있다. 

◇ 소비자들을 위해 보험약관의 정의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보험약관은 가입한 보험계약의 내용 및 조건 등을 미리 정해 놓은 계약조항으로,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의 권리 및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특히 청약철회, 계약취소, 보험금 지급 및 지급제한 사항 등 보험계약의 중요사항에 대해 설명되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일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 간 이견이 있어 민원이 생겼을 경우에도 이 보험약관의 내용에 따라 결정되므로 우리 소비자들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 시각화된 보험약관은 어떤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나요?

기존 문서 중심으로 구성된 보험약관에 인포그래픽과 동영상을 활용한 보험약관 요약 안내자료를 추가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보험약관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보험회사별 캐릭터, 상품특성 등을 반영한 맞춤 안내자료 제작을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약관이용 가이드 북 및 약관요약서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향후 추진 계획은 어떤가요?  

현재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상품공시시행세칙 개정을 완료했으며, 시각화된 보험안내자료 제공은 이미 9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우선 적용은 9월 1일부터 출시하는 신상품과 개정상품부터 적용하고 있다. 2021년 1월 1일부터는 모든 상품에 적용된다. 

◇ 소비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나요?

오늘 알려드린 보험약관 이용 가이드 북은 말 그대로 보험약관에 대한 요약 안내자료다. 보험상품별 중요 공통사항을 발췌하여 안내한 것으로 우리 소비자들은 보험상품에 대한 세부 사항은 반드시 보험 약관의 본문을 확인해야 한다. 보험민원 대부분은 약관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하는 일이 많다. 계약 전 반드시 보험약관 세부 사항을 확인해 슬기로운 보험계약을 했으면 좋겠다.  

오늘은 시각화된 보험약관 이용 가이드 북 제공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렇게 개선된 보험약관 안내가 잘 활용되어 소비자는 좋은 계약의 선택으로 보험회사는 좋은 서비스의 제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