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환경소비] ‘도전 한국’ 넛지 효과로 쓰레기 무단투기 해결
상태바
[환경소비] ‘도전 한국’ 넛지 효과로 쓰레기 무단투기 해결
  • 전지원 기자
  • 승인 2020.09.1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시 쓰레기통 입양으로 무단 투기 쓰레기 문제 해결
행안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소비라이프/전지원 기자] 뉴욕시 도로에 놓인 쓰레기통은 근처 식당, 가게 사업자에게 ‘입양’되어 있다. 이 쓰레기통들은 사업자들에게 보살핌을 받으며 깨끗한 도로 만들기에 일조하고 있다.

출처 : 행정안전부

쓰레기통 입양하세요
미국 뉴욕 위생국에선 2015년부터 ‘쓰레기통 입양 프로그램(Adopt-A-Basket)’을 진행하고 있다. 길거리 쓰레기통의 관리자나 자원봉사자를 찾아 미국 뉴욕시의 위생과 청결을 지켜보려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쓰레기가 넘쳐 방치되는 쓰레기통 때문에 각종 민원이 생기자 2015년부터 시작됐다. 뉴욕에서 식당, 가게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근처에 있는 쓰레기통을 입양하겠다고 위생국에 신청한 다음 그 쓰레기통을 깨끗하게 관리하게 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은 시에 설치된 23,000개 이상의 쓰레기통이 넘치지 않도록 관리한다. 신청자 개인마다 쓰레기통을 입양(채택)해 4분의 3이 차면 채워져 있던 비닐을 제거해 바구니 옆에 두고 새 비닐을 넣는다. 정리된 쓰레기봉투들은 일정에 따라 시가 수거해간다.

많은 사업자가 쓰레기통을 입양하겠다고 나섰고 캠페인이 시작된 지 3년 만에 쓰레기통 관련 민원이 40%나 감소했다. ‘입양’이라는 단어 사용으로 신청한 관리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책임감을 부여하게 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넛지 효과를 적용한 대표적 사례다. 넛지(Nudge)란 특정 행동을 강요하기보다 옆구리를 찌르듯 부드럽게 개입해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이론이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재활용 프로젝트 ‘WASTED’도 이와 유사하다. 이 프로젝트는 플라스틱을 수거하고, 그 대가로 주민들에게 플라스틱 코인을 제공하는 보상시스템이다. 주민들이 플라스틱을 WASTED Lab 통에 넣으면 WASTED가 주민에게 코인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코인으로 WASTED Friends 가맹점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다시 구매할 수 있다. 베이커리, 카페, 요가학원 등 지역 가게들이 지속가능한 경영, 사회공헌을 위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 업체들에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넛지와 집단지성으로 쓰레기 투기 방지
국내에도 넛지 효과를 활용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있다. 2018년 서울 양천구청은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 지역에 화단을 설치했다. 꽃이 피어 있는 화단 옆에 차마 쓰레기를 버리지 못하는 사람의 심리를 이용해 무단 투기를 줄이려는 것이다. 양천구 신월3동 주민센터는 50대 독거남(이하 나비남)들이 청소 취약지역을 입양하여 자율적으로 청소하는 ‘행복홀씨 골목길 입양사업’을 실시했다. 이 무단투기 예방시험은 매월 2회 이상 자율적으로 골목길 환경을 정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는 여전하다. 다가구 주택 등 주택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쓰레기 불법 투기가 근절되지 않아 악취 등으로 인한 민원이 지속 발생하여 개선 필요한 상황이다. 
단속권한을 가진 지차체에서 CCTV 설치, 과태료 부과, 경고문 설치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나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특히 무단 투기 단속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코로나19 여파로 배달, 택배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쓰레기양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집단지성을 통한 문제해결과 파격 보상으로 대표되는 ‘도전, 한국’ 공모를 6월 15일부터 3개월 동안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단속이 아닌 넛지 방식(보상 및 유인 등) 등을 활용해 지정된 쓰레기 배출장소가 아닌 곳에 상습적으로 쓰레기를 배출하는 취약 지역(원룸, 빌라 등)에 쓰레기 불법 투기를 감소시킬 방안을 마련하려는 목적이다. CCTV, 과태료부과, 상시 단속반 등  규제 중심 방식은 제외하며, 화단조성·로고라이트 활용 등 지자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방식도 제외한다. 다만, 기존에 활용하고 있는 방식이더라도, 혁신적, 획기적으로 발전〮보완시킨 아이디어는 응모 가능하다. 

또한 보상(인센티브)체계를 활용하여 주민 스스로 쓰레기 불법 투기를 줄이는 방법,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쓰레기 불법 투기를 줄일 수 있는 방안, 디지털 기술(예:모바일 앱) 등을 활용, 게임의 형태로 시민의 흥미와 경쟁을 유발하여 쓰레기 불법 투기를 저감할 수 있는 방법 등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집할 예정이다.

<소비라이프Q 제155호 환경소비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