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소비보다 재테크하기 위한 방법
상태바
20대, 소비보다 재테크하기 위한 방법
  • 권유정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9.14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욜로보다 재테크에 관심 많아
자신에게 유리한 재테크 방법 선택해야

[소비라이프/권유정 소비자기자] 20대 직장인이 30대에 뒤이어 2번째로 재테크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벼룩시장구인구직이 20대부터 50대 직장인 2,89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30대 84.7%, 20대 76%, 40대 73.7, 50대 59.6% 순으로 재테크를 하고 있었다. 현재를 즐기는 ‘욜로(YOLO)’족이라는 생각과 다르게 20대는 현재 소득을 미래로 이전하는 재테크에 관심이 많았다.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20대가 재테크를 통해 자산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알아봤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 특별판매 상품, 온라인 전용상품 가입
은행에서는 회사창립일 기념, 신규 고객 유치, 새해맞이 등을 목적으로 특별판매 예·적금을 상시 출시한다. 특별판매 상품은 기본금리에 주로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카카오뱅크는 작년 계좌 개설 천만 고객 돌파를 기념해 연 5% 금리 정기예금을 특별판매해 1초 만에 완판을 기록했다. 또한, 온라인 전용상품에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이용한다면 금리를 활용한 자산형성에 유리하다. KB저축은행은 지난달 목표금액을 설정 후 만기까지 유지 시 최대 연 5%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 상품을 온라인 전용으로 출시한 바 있다.

◆ 자유적립식 적금 활용
매달 정기적으로 입금해야 하는 정기적금과 달리, 자유적립식은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금이 가능하다. 따로 정해진 날짜가 없고, 입금도 강제성이 없어서 예금과 비슷하나 일반적으로 예금보다 금리가 높다. 따라서 정기예금에 입금할 금액 중 일부를 자유적립식 적금에 나눠 입금하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1년 만기인 정기예금과 자유적립식 적금의 연 금리가 각각 1.5%, 1.7%이고, 가입금액이 3,00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정기예금만 가입했을 경우 3,000만 원에 1.5%를 곱한 45만 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정기예금 2천만 원과 자유적립식 1,000만 원으로 나눠 입금한다면 2,000만 원에 1.5%를 곱한 금액과 1,000만 원에 1.7%를 곱한 금액을 더해 총 47만 원의 이자를 수령할 수 있다.

◆ 만기 도래 예·적금 바로 인출
예·적금 만기 시 바로 찾거나 재예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약정금리는 만기까지만 적용되고, 만기 후에는 훨씬 낮은 금리가 적용된다. 은행들은 만기 후 1개월, 3개월, 6개월, 1년으로 일정 기간을 구분해 연 0.1%~1.0% 내외의 요구불예금 수준의 낮은 이자를 적용한다. 만기가 지났는데도 장기간 예치하면 낮은 금리가 적용되므로 바로 찾아 다른 예·적금에 재예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정기예금 자동 재예치 서비스, 예·적금 자동 해지 서비스 등을 활용하면 만기 예·적금을 쉽게 해지할 수 있다. 단, 특별판매 상품과 같은 일부 정기 예·적금은 재예치가 불가할 수 있다.

◆ 체크카드 이용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 달리 통장에 잔액이 있을 때만 결제할 수 있다. 20대의 경우 아르바이트, 급여 등으로 갑자기 평소보다 큰돈을 가지게 되면 무분별하게 소비할 수 있다. 체크카드를 이용하면 소비하는 만큼 통장에서 돈이 출금되고, 잔액이 없으면 결제할 수 없다. 알림 서비스를 통해 현재 잔액도 확인할 수 있어 과소비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훨씬 높아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다.

과소비를 방지하는 체크카드 특성상 젊은 층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한국은행 발간 '2019년 지급수단 및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는 체크·직불카드, 30~50대는 신용카드, 60~70대는 현금을 상대적으로 선호하고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대중교통 이용금액 캐시백, 이동통신비 자동이체 캐시백 등 부가 혜택을 지닌 체크카드도 출시되고 있다.

이제 저축을 시작하는 20대부터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를 한다면 더 쉽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재테크와 더불어 본인의 소득과 지출을 명확하게 파악해 관리한다면 더 합리적인 목돈 마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