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제152호] 시원한 강변 따라 라이딩의 매력 속으로!
상태바
[제152호] 시원한 강변 따라 라이딩의 매력 속으로!
  • 박소현 기자
  • 승인 2020.06.0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 아라 자전거길, 화천 파로호 산소 100리길, 옥천 향수 100리길

[소비라이프/박소현 기자] 우리나라도 자전거도로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자전거 인구 1천만 시대를 맞았다. 자전거 라이딩이 인기를 끌면서 전국 곳곳에서는 자전거 타기 좋은 전용 길도 많이 생겼다. 운동도 하고 수려한 경관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라이딩 코스를 소개한다.

아라뱃길

◆ 경인 아라 자전거길

경인 아라 자전거길은 국내 자전거 라이딩 코스 중에서도 매력적인 곳으로 꼽힌다. 성산대교 북단에서 경인 아라뱃길까지의 라이딩 코스는 약 21km로 1시간 30분가량 소요된다. 라이더들의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한 경인 아라 자전거 길은 경사 구간이 거의 없어 초보자도 초보도 비교적 쉽게 달릴 수 있는 구간이다. 코스 중간에는 아라폭포, 목상교도 있어서 잠깐 쉬어가기에도 좋다. 단 서해와 가까워 바람이 다른 코스에 비해 많이 부는 편이다.

아라 자전거길을 달리다 보면 아라폭포를 만날 수 있다. 계양산 협곡의 지형을 이용해 수직적 경관을 연출해내는 폭 150m의 거대한 인공폭포이다. 아라폭포 수변 산책길은 인공폭포까지 계단으로 이어져 있다.

인근에 바닥이 유리로 된 공중전망대 아라마루는 아라뱃길 구간 중 가장 높은 곳에 있다. 바닥이 투명한 강화유리로 만들어져 발밑으로 자전거도로가 내려다보인다. 난간과 바닥에 무지개 조명이 있어 밤에 더욱 아름다움을 뽐낸다.

파로호

◆ 화천 파로호 산소 100리길
화천의 산소 100리길은 대표적인 트레킹 코스이자 자전거 전용길이다. 이 구간의 ‘산소길’은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30선’에 선정될 만큼 천혜의 자연환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코스로 각광받고 있다.

붕어섬에서 시작한 자전거 코스는 대이리, 꺼먹다리, 딴산, 화천댐, 숲으로다리, 위라리, 거례리, 논미리, 동구래마을로 이어진다. 총 42.2㎞로 자전거로 약 3시간 소요된다. 민간인통제선 북쪽인 평화의댐으로 가는 코스도 인기다. 총 73㎞로 약 4시간 소요되는 이곳은 높은 경사도와 긴 거리로 자전거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꼭 넘어야 할 도전의 상징처럼 돼 있다. 최근에는 화천읍 대이리 딴산~풍산리(해산가든) 간 평화 자전거 누리길을 조성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한 ‘사진찍기 좋은 명소’에 포함된 ‘숲으로다리’는 산소 100리길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곳 중 하나다. ‘딴산’은 북한강과 계곡이 만나는 파로호와 평화의 댐 진입로에 위치하고 있다. 산이긴 하지만 물에 떠 있는 자그마한 동산이다. 서늘한 그늘과 강물의 시원함을 그대로 전해주는 곳으로 여름철에는 모래사장에 알록달록 텐트가 수를 놓는다. 물이 맑고 수심이 낮아 어린아이들과 함께 놀며 시간을 보내기에 안성맞춤이다.

대청호

◆ 옥천 향수 100리길
아름다운 대청호 강변이 있는 안남면에는 굽이치는 금강이 만들어 놓은 둔주봉에서 한반도 형상을 감상한 후 자전거를 달리다 보면 금강이 만들어 놓은 아름다운 자전거길이 나온다. 옥천면 수북리에서 안내면 장계리 방향으로 대청호반의 멋진 경관을 따라 조성된 유명한 길이다.

금강호를 따라 가는 ‘향수 100리 길’은 초급자들이 쉽게 달릴 수 있는 코스로 인기 예능 프로그램에 방송되어 더욱 유명해졌다. 이 길은 2012년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가볼 만한 곳’과 행정안전부가 뽑은 ‘찾아가고 싶은 명품 녹색길’로 선정되기도 했다.

옥천역을 출발해 정지용생가와 장계관광지(안내면)를 거쳐 안남면사무소와 원당교(청성면), 금강휴게소(동이면)를 지나 옥천역으로 돌아오는 총 50.6km의 코스다. 라이딩 소요시간은 3시간 30분이다. 자연(27.9km)과 바람(58km), 속도(58km), 땀(70km)의 테마로 초보자, 전문가 코스 등을 선택해서 즐길 수 있다.

푸른 실록과 함께 시원하게 흐르는 금강을 따라 이어진 향수여행길은 가을엔 들꽃과 노란 보리밭으로 물들고 겨울에는 빙어 낚시터로 변모하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라이더뿐 아니라 트래커의 방문도 잦은 장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