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8 18:11 (월)
삼성전자 내리사랑? 2030대 개인투자자, 삼성전자 풀 매수
상태바
삼성전자 내리사랑? 2030대 개인투자자, 삼성전자 풀 매수
  • 조유성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3.30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투자자, 순 매수 절반 이상 삼성전자 주식 매수..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부각돼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조유성 소비자기자] 삼성전자 주식에 대한 20대, 30대 개인투자자들의 내리사랑이 진행되고 있다는 평가다. 현재 삼성전자는 20대, 30대들에게는 소위 '꿈의 직장'이다. 그래서인지 삼성전자에 들어가지는 못하더라도 기꺼이 주주로써 참여하고자 하는 대리만족 심리가 부각되어 최근 젊은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 주식 매수에 기꺼이 뛰어들고 있는 모양새다.

내리사랑은 손윗사람이 손아랫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여기서 손윗사람이 개인투자자, 손아랫사람이 삼성전자 주식으로 비유 가능하다. 삼성전자에 들어가기는 어려워도, 주식을 사는 입장으로써는 자기 자신이 '손윗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심리가 주식 매수에 영향을 주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5거래일간 개인 순 매수 종목 상위 1위가 삼성전자인데, 2등부터 4등까지 모두 합쳐도 삼성전자 순 매수 거래대금보다 적다. 즉, 그만큼 개인들은 '오직' 삼성전자 주식만 사들인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를 두고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개인들은 기관, 외국인들과는 다르게 방향성이 이합집산이라서 사실상 큰돈을 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이 바로 그런 사례에 해당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매수 행렬에 참여하더라도 신용, 미수 등 빚을 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신중론도 지배적인 상황. 삼성전자 역시 개별 종목이기에 주가 자체가 크게 떨어질 수 있고, 삼성전자 주식 자체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도 더불어 고려해야 하겠다. 더불어 개별 종목 풀 매수보다는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성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조언도 동시에 새겨들을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