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금융권 취업에 도움 되는 국가공인자격증 소개
상태바
금융권 취업에 도움 되는 국가공인자격증 소개
  • 이나현 기자
  • 승인 2020.03.25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가온 상반기 공채시즌, 금융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금융권 취업에 한 발짝 다가서자

[소비라이프/이나현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차질이 빚어지긴 했으나 올해도 어김없이 공채시즌이 다가왔다. 금융권도 본격적으로 인재채용에 나섰다. 인사담당자들이 지원자들을 볼 때 중요시 하는 것은 업무적합성이다. 자격증은 자신의 업무적합성을 증명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일하고자 하는 부서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관련 자격증 취득이 도움이 된다. 금융권 취업에 도움이 되는 금융자격증을 소개한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신용분석사 (Certified Credit Analyst (CCA))
금융기관의 여신관련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다면 신용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한다. 간단히 말해 신용분석사는 기업신용 평가업무를 담당하는 금융전문가이다. 기업에 대한 회계 및 비회계자료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인 신용상황을 판단하고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일을 주 업무로 한다. 시험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접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1부에서는 회계학 시험이 치러지고, 2부에서는 신용분석과 종합신용평가 시험이 치러진다. 시험과목별 40점 미만 과락이 업어야 하며 1부 평균, 2부 평균이 각각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부분합격자도 인정이 된다.

국제금융역 (Certified International Finance Specialist(CIFS))
금융기관의 국제금융관련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다면 국제금융역 자격증 취득을 추천한다. 국제금융시장의 동향파악 및 분석, 예측 등을 통하여 외화자금의 효율적 조달과 운용업무를 주로 삼는다. 요약하자면, 국제금융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금융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이다.
시험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접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1부에서는 국제금융시장의 이해, Money Market&Capital Market, 국제금융관계법률에 대한 시험이 치러지고, 2부에서는 국제채 및 신디케이티드론,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국제금융리스크관리에 대한 시험이 치러진다. 시험과목별 40점 미만 과락이 업어야 하며 1부 평균, 2부 평균이 각각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부분합격자도 인정이 된다.

자산관리사(FP) (Financial Planner(FP))
금융기관 영업부서의 재테크팀 또는 PB(Private Banking)팀에서 근무하고 싶다면 자산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한다. 고객이 바라는 라이프플랜의 완성을 위해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자산설계에 대한 이에 따른 상담과 실행을 지원하는 것이 자산관리사의 주 업무이다. 따라서 고객의 수입과 지출, 자산 및 부채현황, 가족상황 등 고객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자산설계를 돕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시험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접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1부에서는 자산관리 기본지식, 세무설계, 보험 및 은퇴설계에 대한 시험이 치러지고, 2부에서는 금융자산 투자설계, 비금융자산 투자설계 시험이 치러진다. 시험과목별 40점 미만 과락이 업어야 하며 1부 평균, 2부 평균이 각각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부분합격자도 인정이 된다.

외환전문역Ⅰ종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 Ⅰ(CFESⅠ))
환거래에 관심이 많다면 외환전문역Ⅰ종의 취득을 추천한다. 외환전문역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외환전문역Ⅰ종은 개인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하는 업무와 관계된다.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외국환 법규 및 외환거래실무, 고객의 외화 자산에 노출되는 각종 외환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외환관리실무, 외국환거래실무, 환리스크관리 파트로 나누어진다. 시험과목별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외환전문역Ⅱ종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 Ⅱ(CFESⅡ))
외환전문역Ⅱ종은 외환전문역Ⅰ종과 구분하여 이해하여야 한다. 환거래에 관심이 많고, 개인 외환관련 직무보다는 기업 외환 관련 직무를 담당하고 싶다면 외환전문역Ⅱ종의 취득을 추천한다. 금융기관의 외환업무 중 수출입업무 및 이와 관련된 국제무역 규칙, 여신업무수행법 등을 공부하게 된다.
수출입실무, 국제무역규칙, 외환관리여신 파트로 나누어진다. 시험과목별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이다.

취업준비생들은 입사를 꿈꾸며 스펙 쌓기에 열중이다. 수많은 지원자 사이에서 눈에 띄는 지원자가 되기 위해 자격증 취득에 열을 올리기도 한다. 국가공인 금융자격증 취득으로 경쟁력을 갖추어보는 것은 어떨까. 경쟁력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감도 함께 상승시켜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