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휘몰아치는 대학가 ‘개강 연기’… 주말 보강·등록금 문제로 시끌시끌
상태바
휘몰아치는 대학가 ‘개강 연기’… 주말 보강·등록금 문제로 시끌시끌
  • 김회정 인턴기자
  • 승인 2020.02.1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학사 운영 가이드라인 대학에 배포… 학점 최소 이수 시간은 그대로

[소비라이프/김회정 인턴기자] 코로나19에 대한 우려로 전국 대학교의 86% 정도가 개강 연기를 결정했다. 교육부는 학수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가이드라인을 지난 12일 대학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14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에 따르면 개강을 연기한 4년제 대학은 총 165곳에 달한다. 전체 193개 4년제 대학 중 86% 정도가 개강을 연기한 셈이다. 국·공립대와 사립대 모두 80% 이상의 대학이 개강을 연기했다.

지난 5일 교육부는 코로나19에 대한 조치로 전국 대학교에 4주 이내로 개강 연기를 권고하고, 2주간 중국을 거쳐 들어오는 모든 학생ㆍ교직원들의 등교 중지ㆍ업무 배제 조처를 내렸다.

출처 :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출처 :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이에 대부분의 대학교가 개강을 2주 미뤘다. 서울대, 성균관대 등 전국 18곳은 1주 연기를 결정했으며, 경동대, 동덕여대, 한동대 등 7곳은 예정대로 3월 초 개강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원래 개강 날짜를 2주 정도 앞둔 지금까지 21곳은 개강 연기를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대학가는 여러 문제가 발생해 논란을 빚고 있다. 대표적으로 개강 연기에 따른 수업 일수와 등록금 문제가 있다. 현행법상 대학은 매 학년도 2주까지 수업 일수를 줄일 수 있지만, 학점당 15시간 이상의 교육 시간은 준수해야 한다.

지난 12일 교육부가 배포한 가이드라인에서도 보강ㆍ원격 강의를 통해 수업 시간을 채우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에 모든 과목 학점 수의 20%까지만 허용하는 원격수업 기준을 2020년 1학기에는 한시적으로 적용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또한 보강을 통한 수업 시간 엄수도 하나의 방법이다. 개강을 연기한 여러 학교에서 이미 과제 대체 및 보강을 발표했다. 그러나 주중 아침ㆍ야간 혹은 주말 보강을 제공해야 하기에 학생들의 반발이 크다. 바쁜 주중 대신 주말을 이용해 생계를 위한 아르바이트나 학원·대외활동 등 일정을 소화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다.

개강 연기에 따른 수업 관련 문제가 뒤따르면서 대학가에는 등록금 동결에 대한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국ㆍ공립대의 경우 개강 연기에도 종강 일정에 변화가 없다. 사립대학교도 대부분 보강ㆍ과제ㆍ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할 예정이며, 일부 학교만이 종강 일정을 변경했을 뿐이다. 학생들은 실질적인 수업 일수가 적어졌으며, 대체 방안이 기존 학기와 같은 진행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무엇보다 2주 동안 여러 과목의 보강은 사실상 시간을 정하기도 어렵고, 양질의 수업이 보장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이를 고려해 등록금을 일부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중국인 유학생 및 코로나19 감염자에 대한 출석은 증빙서류를 통해 인정받을 수 있다. 유학생들은 항공 일정 지연, 자율격리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국내에서만 체류했던 학생들도 관련 자료를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한다. 입국 금지 및 코로나 19 확진으로 인한 학생은 휴학 기간 및 횟수 제한을 풀어, 정상적인 학교생활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