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금융소비자정보 Q&A] 금융소비자 중심의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 오픈 !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금융소비자 중심의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 오픈 !
  • 배홍 기자
  • 승인 2020.02.11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약공시 화면에서 맞춤형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한 화면에서 수익률 등의 핵심정보를 비교할 수 있어...
출처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캡처
출처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 캡처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2020년 2월부터 금융협회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비교공시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에 한 번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요약공시 화면에서 맞춤형 검색기능을 통해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한 화면에서 수익률 등의 핵심정보를 비교할 수 있다.

1. 추진 배경은 ?

금감원과 금융협회는 금융업권별로 공시방식 등에 차이가 있고, 수익률 등 핵심정보 제공은 미흡하여, 금융협회의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을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이번에 개편하게 되었다.

2. 개편 방향은 ?

금융소비자가 각 금융협회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에 한 번에 접근하여, 5개 주요 금융상품의 수익률 등 핵심정보를 쉽게 요약하여 비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즉, 쉽게 접근, 쉽게 요약, 쉽게 비교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3. 한 번에 접근한다고 했는데 ?

현재는 금융협회 홈페이지 항목 중 금융상품 비교공시 화면 위치가 협회별로 모두 다르고, 홈페이지를 접속하더라도 몇 단계를 거쳐야 비교공시 화면으로 접근이 가능한 상태였다. 이를 각 금융협회 홈페이지 메인화면 및 금감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사이트에 통일된 바로가기 아이콘을 배치하여, 아이콘을 클릭하면 금융상품 비교공시 화면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토록 개선하였다.

4. 쉽게 요약도 하고 비교도 한다고 했는데 ?

현재는 비교공시 정보가 여러 화면에 분산되어 있거나, 한 화면에 너무 복잡하게 기재되어 있어 핵심정보를 쉽게 찾기 힘들고, 제공되는 정보도 대부분 단순 나열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금융 소비자가 조건 검색을 통한 상품 비교 정보로 활용하기 어려운 상태였다. 이를 금융협회는 주요 금융상품군 5개 즉, 예,적금,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펀드, 저축성보험을 선정하여 금융소비자가 상품 선택 시 꼭 알아야 할 핵심정보를 쉽게 비교하도록 요약공시 화면을 신설한 것이다. 또한, 가입희망 조건에 맞는 맞춤형 검색기능을 부가하고, 조건검색, 선택조건요약, 결과조회를 동일화면 내에서 안내도 하고 있다.

5. 주요 금융상품군 5개를 선정하였다고 했는데 ?

주요 금융상품군 5개를 선정하여 핵심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공시 화면을 제공한다. 먼저 은행연합회와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제공하는 예,적금에 대해서 알아보면, 은행연합회는 은행이 직전 월에 신규 취급한 예,적금의 가중평균금리를 공시하여, 금융소비자는 세전, 세후금리, 최고우대금리 뿐만 아니라 실제 신규 취급한 금리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예,적금 가입자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특정 기간 경과 후 중도 해지할 경우에 적용되는 금리도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적금상품의 적립방식을 정액적립방식으로 선택한 경우 만기까지 납입 시 수령 예상금액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6. 예,적금외에 대출은 어떤 내용으로 ?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원금분할상환, 원리금분할상환, 만기일시상환 등 대출 상환방식에 따라 월평균 상환액을 각각 공시하게 되었다. 그리고, 대출원금+총이자금액의 합을 대출비용으로 공시하고, 대출 부대비용이 있는 경우에도 조회화면에 상세정보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였다.

7. 펀드는 어떻게 ?

펀드 가입 시 투자설명서에 적용되는 펀드위험등급별 표시 색깔을 공시 화면에도 직접 표시하여, 투자자는 펀드 상품의 투자 위험성을 가입 단계에서부터 비교가 가능토록 하였다. 그리고, 펀드 이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펀드 설정일 및 펀드 규모를 요약공시 핵심정보 항목으로도 반영하였다. 또한 투자자가 펀드의 수익률 정보를 보다 다양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기간별 누적수익률뿐만 아니라 금융투자업시행세칙상 연환산수익률 개념을 공시항목에 반영하였다.

8. 저축성보험은 어떻게 ?

적립률, 공시이율뿐만 아니라 수익률을 병행 공시하여 장기간 가입해야 유리한 저축성보험 상품 특성을 적극 반영하였다. 그리고 사업비와 위험보험료를 세분하여 수입보험료에 따른 비용을 상세히 공시하였고, 금융소비자가 설정한 가입기간 경과 시 누적 납입보험료의 예상실수령금액도 병행하여 공시토록 하였다. 또한 금융소비자가 가입기간을 10년 미만으로 설정하면 일반과세로 표시하고, 10년 이상으로 설정하면 비과세로 표시토록 하였다.

9. 기대효과는 ?

이번 개선으로 인해 금융소비자는 보다 쉽게 비교공시 화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요약공시 및 맞춤형 조건검색, 기능이 신설되어 금융상품 선택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내 조건에 맞게 한눈에 비교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각 금융협회는 요약공시 항목을 수익률 등 핵심정보 중심으로 구성하여 금융소비자가 금융상품 비교 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 있다.

오늘은 금융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금융상품 비교공시 시스템 개선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 알아본 이 개선된 내용으로 금융소비자나 각 금융협회가 기대하는 효과가 조기에 안정적으로 나타나서 이용하는 금융소비자나 제공하는 각 금융협회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