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예방 마스크, 손 소독제 품귀현상 해결 방법은?
상태바
신종 코로나 예방 마스크, 손 소독제 품귀현상 해결 방법은?
  • 최지민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2.04 09: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천 마스크로! 부족한 손 소독제는 만들어서 쓰자!

[소비라이프/최지민 소비자기자]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국내에서 2주째 확산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 집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확진자 수도 15명(2월 3일 9시 기준)으로 절대 적지 않은 숫자다. 

기침하는 사진 / 출처 : PIXABAY
기침하는 사진 / 출처 : PIXABAY


국외에서는 한 달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 중이며 환자 총 17,363명(사망 362명)이 발생하였다.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누적 사망자 수는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 때를 넘어섰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신종 코로나 감염증 예방을 위한 마스크와 손 소독제의 구매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감염증 예방에 필요한 제품이지만 높은 수요에 터무니 없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체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품절도 많아지는 추세다.

 

마스크 • 손 소독제 품귀현상 해결 방법은?

손 소독하는 사진 / 출처 : PIXABAY
손 소독하는 사진 / 출처 : PIXABAY

내과전문의 우창윤 의사의 말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대기 감염이 아닌 비말 감염(침, 체액)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손만 잘 씻는다면 천 마스크로도 감염증 예방이 가능'하다고 했다. 또한 예방의학을 전공한 홍혜걸 박사도 "마스크는 꼭 비싼 것이 아니어도 된다"며 "KF(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지수)가 높은 것으로 골라 사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마스크만큼 손소독제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네티즌들은 만들어 쓰는 법을 공유하고 있다. 준비물로는 소독한 통, 에탄올, 글리세린, 정제수(끓인 물 대체 가능)이며, 에탄올과 정제수를 8 대 2 정도로 섞어준다. 보습을 위한 글리세린 2스푼을 첨가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손소독제를 제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병우 2020-02-04 10:30:45
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