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중소벤처기업부와 협동조합 현장공감 간담회
상태바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중소벤처기업부와 협동조합 현장공감 간담회
  • 배홍 기자
  • 승인 2020.01.3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01.30.오후 2시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 간담회 개최
사진 ㅣ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공
사진 ㅣ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 제공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이사장 조연행, 약칭 한소연)는 중소벤처기업부 옴부즈만(박주봉 차관)과 함께 1월 30일 오후 2시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 주요 협동조합 이사장들이 참석하여 협동조합에 대한 규제와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간담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협동조합 현장공감 간담회는 중소기업 옴부즈만이 2020년 핵심 테마규제를 선정하고, 관련분야 규제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여, 집중혁신 과제로 관리, 규제 및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주봉 옴부즈만은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청취하여 해당부처와 협의하여 문제를 최대한 풀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협동조합들의 주요 규제·애로 및 건의사항으로는 금융기관 대출이 용이하도록 담보나 신용이 없는 경우에도 ‘사업성 내지 특성’에 맞는 대출을 실시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제정 또는 변경했으면 좋겠다는 것과 공정거래위원회가 근거없이 연합회의 공제사업을 막고 있다며 법에 명시되어 있는대로 시행할 수 있도록 ‘근거 없는 규제’를 풀어달라는 사항, 연합회에 조합의 설립이나 운영 등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해달라는 사항 등이다.

협동조합의 규제·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이번 현장공감 간담회는 박주봉 옴부즈만의 주재하에 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조연행 이사장, 지역경제활성화협동조합중앙회 황명찬 상임고문, 에스이임파워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김성기 이사장, 한겨레두레협동조합연합회 김경환 이사장,  웰다잉하늘문화협동조합 김동원 이사장, 우리상포장례협동조합 김안태 이사장, 녹색드림협동조합 정기인 이사 등이 참석하였다. 

한소연 조연행 이사장은 “ 협동조합은 자본주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대안으로 성장발전 시켜야 함에도 여러 보이지 않는 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 간담회를 계기로 이런 애로사항을 제거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