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7호] 새해 첫 시작, 작심삼일은 이제 그만…작심삼일 이기는 방법은?
상태바
[제147호] 새해 첫 시작, 작심삼일은 이제 그만…작심삼일 이기는 방법은?
  • 류동현 기자
  • 승인 2020.01.29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표를 구체화·주변에 알리기 등 지킬 수 있는 팁 대방출

[소비라이프/류동현 기자] 성공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은 열정과 동기부여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대단히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 목표 달성에 이르는 과정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달성할 만한 가치가 있는 대부분 목표는 그만큼의 시간과 계획,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 

새해마다 스스로에게 ‘약속’을 하곤 한다. 금주, 금연, 다이어트, 공부, 저축 등 수없이 많은 다짐과 계획을 세우지만 불과 며칠 만에 물거품이 되기 일쑤. 어떤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일은 좀처럼 쉽지만은 않다. 도대체 문제가 무엇일까? 작심삼일을 이기는데도 전략이 필요하다. 새해 계획이 번번이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나는 독자들을 위해 ‘나’와 ‘작심삼일’을 이기는 방법들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 현실적인 꿈을 꿔라!
2020년 새해. 우리의 ‘목표’는 다양하다. 작고 소박한 일부터 크고 원대한 꿈까지 다양한 ‘목표’를 세워 볼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 목표가 멀고 비현실적이라고 느낀다면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거리감을 느끼고 낙심하게 될지도 모른다. 
전문가들은 “성취감이 중요하다”며 목표를 이루고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내가 무엇을 해냈을 때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이야기. 동기부여의 가장 큰 힘이라고 한다. 실현 가능한 구체적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세우자
다이어트’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는 막연하게 ‘살 빼기’라고 목표를 세워서는 안 된다. ‘3개월 동안 10kg 빼기’와 같이 구체적이어야 한다. 물론 이 정도 목표 설정은 많은 사람이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인 것이 좋다. 3개월 10kg이 목표라면 그것을 월 단위로 나누고, 또 그것을 주 단위, 일 단위까지 나누는 것이 좋다. 
하루 목표량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때는 다음날 좀 더 노력하면 된다. 단위를 쪼갤수록 성공 횟수도 많아지고 성취감도 커져서 새로운 동기부여에 도움을 주는 선순환을 일으킨다.

◆ “나 결심했어!” 다수에게 이야기하기
목표를 세웠다면 가족부터 친구들에게 ‘소문’을 내라. 내 삶의 목표를 타인과 함께 이야기하며 도전에 관한 의지를 불태우고 주변 사람의 협조를 구한다면 포기하고 싶어도 포기할 수 없는 상황들을 직면하게 된다.
전문가들은 이를 ‘떠벌림 효과(profess effect)’라고 부른다. 자신이 목표로 삼은 행동을 공개적으로 남들에게 알림으로써 자신이 한 말에 더 책임을 느끼고 약속을 더 잘 지키게 되는 현상이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나의 목표를 많은 이들에게 알릴 것. 이야기를 아는 사람이 많을수록 책임감이 높아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 3주의 법칙…목표를 습관화시켜라!
구체적인 목표와 책임감이 생긴 당신! 이제 그 목표를 습관화시키는 게 중요하다. 새로운 활동을 습관화시키는데 드는 시간은 21일 즉 3주간의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그 습관이 생활의 일부로 되는 데는 약 6개월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인내와 노력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3주의 법칙’을 마음에 새기며 의식적으로 노력한다면 이후에는 습관이 돼 쉬워진다. 

◆ 긍정적이되 현실적으로 생각하자
성공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은 열정과 동기부여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대단히 중요하다. 하지만 무엇을 하든 목표 달성에 이르는 과정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달성할 만한 가치가 있는 대부분 목표는 그만큼의 시간과 계획, 노력과 인내가 필요하다.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그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자기 모습을 상상해보자. 
그와 함께 반드시 그 앞에 있을 수 있는 장애물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준비하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만 목표 달성을 위해 옳은 결정을 할 수 있고, 동기부여를 자연스럽게 자극하여 전력을 다하도록 만들어 준다.

◆ 스스로에게 충분히 보상하라!
스스로가 세운 목표들을 작게나마 이루었다면 자신에게 충분한 보상을 해야 한다. 작은 성공을 경험할 때마다 노력한 자신을 격려하는 것도 작심삼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다. 심리학에서는 ‘어떤 일을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마음’을 ‘자기 효능감’이라고 한다. 이 ‘자기 효능감’은 작은 성공, 경험이 축적될 때 형성된다고. 노력한 자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적절히 보상한다면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