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주식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상태바
비상장주식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 성주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1.23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지침보다 구체화하여 정량적 기준 제시 가능
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공정가치 평가 방법 제공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소비라이프/성주현 소비자 기자] 2018년에 시행된 新금융상품 기준서에서 비상장회사 주식은 원칙적으로 공정가치로 평가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평가 관련 불확실성이 발생한다. 해당 문제로 인해 소규모 회사의 비상장주식을 보유한 벤처캐피탈 등 기관투자자와 기업들이 공정가치 평가에 따른 경영 부담이 커진다. 또한 외부감사 과정에서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하여 기업과 외부감사인 간 의견 조율이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기존 감독지침을 보다 구체화하여 원가가 공정가치의 적절한 추정치가 될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창업 초기 기업 등이 발행한 비상장 주식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 방법을 글로벌 모범사례 등을 참고하여 마련하였다. 

비상장주식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 방법은 벤처캐피탈 등 기관투자자 및 기업 등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미국 등 글로벌 모범사례 등을 참고하여 비상장주식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창업초기 기업 등의 비상장주식에 대해 보정 개념을 활용하여 공정가치를 측정∙평가하는 방법에 해당한다. 

다음과 같은 평가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공정가치 측정 대신 원가를 사용할 수 있는 사례를 구체화하고 정량적 기준을 추가로 제시한다. 이에 따라 기관투자자 및 투자기업들의 비상장주식 공정가치 평가 관련 불확실성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실무에서 적용 가능한 공정가치 평가 방법과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기업 등이 평가업무수행 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원회는 19년 3월 감독지침 및 동 가이드라인에 따라 감독업무를 수행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였으며, 향후에도 회계기준의 해석∙적용 등에 있어 어려움이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회계기준의 합리적 해석범위 내에서 가이드라인을 마련∙공표하여 기업 등 시장의 불확실성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