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겨울철 주의 대상 1위 '블랙아이스'
상태바
겨울철 주의 대상 1위 '블랙아이스'
  • 김산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2.16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아이스 대처 방법은?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소비라이프/김산 소비자기자]매해 겨울이 되면 얼어붙은 도로 위에서 많은 사고가 일어난다. 겨울철 한파가 찾아오면서 전국 곳곳에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벌써 소복이 쌓인 곳도 있는 반면 아직 눈이 오지 않은 곳도 있다. 지역별로 상이하지만 많은 곳에 눈이 쌓이면서 이로 인한 사고 또한 많이 발발할 것으로 보인다. 사고 발생 원인은 다양한 곳에 있지만 그중 겨울철에 주된 요인 중 하나는 ‘블랙아이스’이다. 눈이 내리고 시간이 지나면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하면서 도로 위에 얇은 얼음 막을 형성하는 데 이를 ‘블랙아이스(Blackice)’라 한다. 블랙아이스는 매우 얇고 투명하기 때문에 도로의 색이 그대로 보여 운전자가 구분하기 매우 힘들다. 이런 ‘블랙아이스’가 형성된 도로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더 미끄럽고 사고 치사율 또한 1.5배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14일 상주영천 고속도로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한 차량 연쇄 추돌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7명이 사망하고 32명이 다치는 참사가 발생했다. 12월 4일 장안 대교에서 2명이 숨지는 10중 추돌사고가, 지난 11월 15일 동안 평 IC 부근 차량 21대 추돌사고가 일어났고 후에 29일 강원도 고성군 7번 국도에서 5중 차량 추돌사고가 발발했다. 최근 3년간 서리 및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3,800건 이상이다. 이런 사고에는 중상자 또는 사망자까지 동반되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블랙아이스’가 주로 형성되는 곳을 피하거나 지나갈 때 주의해야 한다. ‘블랙아이스’는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곳에 주로 형성되며 통행량이 저조한 곳이나 터미널에 주로 생긴다. 운전을 할 때는 서행하며 멈춰야 할 경우에는 급제동보다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는 것이 좋다. 앞 차의 타이어 자국을 따라 주행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타이어 점검을 받고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