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분석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상태바
‘사회조사 분석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 성주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2.0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조사 분석사 자격증은 1급, 2급으로
나뉘어 관련 자격증 취득이 가능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소비라이프/성주현 소비자 기자] 사회조사 분석사란 기업이나 정당, 지자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가 필요로 하는 조사를 수행해 분석, 보고하는 전문 인력군이다. 주로 경영, 조사기획, 자료 분석, 마케팅 분야에서 담당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그러므로 조사방법론, 사회통계, SPSS 통계분석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다. 

 더욱이 정보화 사회와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다양한 사회정보의 수집·분석·활용을 담당하는 새로운 직종으로 기업, 정당, 지방자치단체, 중앙정부 등 각종 단체의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등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조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 보고하는 전문가이다. 

 지식 사회조사를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조사방법론뿐만 아니라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 지식, 통계분석을 위한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이용법 등을 알아야 하고 전문적이고 수학적인 수치 계산, 분석 능력 및 논리 정연한 사고가 필요하다. 또한 사회조사 분석사는 보다 정밀한 조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분야를 폭넓게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국내외 빅데이터 전문가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비해 인력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빅데이터 환경 기술의 핵심은 데이터 분석에 비즈니스 관점의 통찰력을 접목하는 것이다. 따라서 축적된 양질의 데이터 자산을 활용할 줄 아는 빅데이터 전문가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조사 분석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빅데이터에 대한 실무 지식을 쌓아 관련 분야에 종사한다면 사회적, 정보적, 기술적인 측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