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 (2) - 중국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소비특성
상태바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 (2) - 중국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소비특성
  • 김대원 인턴기자
  • 승인 2019.11.21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치품 소비와 친환경 웰빙 시장을 비롯해 해외여행까지 선호하는 양상 나타내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소비라이프/김대원 인턴기자] 지금은 하락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중국의 잠재 성장률은 여전히 6% 대의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의 소비시장을 공략하는 일은 한국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세대별로 소비패턴이 서로 차이를 보이는 경향이 크지만, 최근 들어서는 80년대 태어난 '빠링허우' 세대가 중국 경제를 지탱하는 중추로 자리 잡으면서 그들의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에까지 미치는 소비 영향도 커지고 있다.

그로 인해 현재 중국인들의 전반적인 소비 특성에는 사치품 소비가 증가하고, 친환경 웰빙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해외여행 선호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 선호도에서도 과거 해외 브랜드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였던 것과 달리, 점차 중국 국내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

▲해외 브랜드 인지도 감소

중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 경향은 국민소득 증가와 맞물려 최근까지도 고급화 경쟁이 한창이었다. 또 중국인들은 소비를 결정하는 항목 중 브랜드 인지도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빠링허우' 세대 및 '지우링허우' 세대의 외국 브랜드 선호가 기성세대로까지 전달되어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 브랜드 선호도는 약 40%에서 50%를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 내에서 제조된 제품들의 품질이 향상되고 가성비까지 높아지자 점차 해외 브랜드보다 중국 국내 브랜드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다. 

▲사치품 소비 재도약

현재 중국 내에서 중산층 인구수는 약 5~6천만 명, 부유층 인구수는 1~2백만 명 정도로 파악된다. 2010년 약 7%의 부유층 가구 수를 기록했던 중국은 2015년 들어서면서 부유층 가구가 10%P 상승한 17%를 보이면서, 중국 내 사치품 소비 선호도도 높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게다가 중국의 고액자산 인구가 연평균 21%씩 증가하고 있어 중국 내에서 사치품 소비 비중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여행

1998년 중국 정부의 해외여행 자유화 조치가 시행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여행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중국 국가여유국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5년 중국인 해외 여행객 수는 1억 2천만 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여행인구를 기록했다. 또한 이들이 해외여행을 하면서 지출한 금액은 약 1조 5천억 위안으로 전 세계 해외여행객의 전체 지출액 중 약 17%를 차지한다.

코트라의 2017년 2월 보도자료에는 중국인들의 해외 여행지 선호도 10개 지역 중 미국과 호주를 제외한 8곳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중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하는 것이 한국의 입장에서는 중요해졌다.

▲친환경 웰빙 시장

2008년 중국에서 멜라닌 분유 사태가 발생한 이후, 중국의 소비자들의 친환경 및 웰빙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게다가 그동안 중국에서 발생했던 가짜 계란 사건, 쓰레기 식용유 사건 등 건강에 유해한 재료로 구성된 식품들이 시중에 유통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이에 따른 중국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진 것도 친환경, 웰빙 상품 선호 경향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친환경 식품 구매율은 전체 구매율의 약 83%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일반 상품 중에서도 친환경 인증 제품에 대한 소비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을 상대하는 데 있어 친환경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상품은 필수요건이 됐다.

 

중국의 국민 소득이 점차 늘어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양상 또한 점차 고급화된 양상을 보인다. 이런 고급화된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향후 몇 년 동안 전 세계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