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쌓아둔 카드 포인트 알뜰하게 사용하려면?
상태바
쌓아둔 카드 포인트 알뜰하게 사용하려면?
  • 김경연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1.1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인트 현금화, 포인트 국세 납부, 기부등 다양한 방법으로 카드 포인트 사용 가능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김경연 소비자기자] 신용카드 또는 멤버십 카드를 이용해 물건을 결재하면, 결제 금액에 따라 일정 비율이 카드 포인트로 적립된다. 카드 포인트는 대개 5년의 유효기간이 있다. 그렇다면 과연 카드 포인트는 잘 사용되고 있을까?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적립되었으나 미사용으로 인해 소멸한 카드 포인트의 금액이 약 1,024억 원, 올 상반기 동안은 499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렇듯 그동안 적립해 둔 카드 포인트가 사용하기도 전에 사라져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카드 포인트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적립된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부터 현금으로 전환해 본인의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시행된 포인트 현금화는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나 휴대폰 앱, 카드 뒷면에 표기된 콜센터에 전화해 포인트 현금화를 신청하면 된다. 또한, 사용하던 카드를 해지할 때에도 적립된 포인트를 현금화해서 계좌로 받을 수 있다. 

보유 중인 포인트로 국세 납부도 가능하다. 금융결제원이 운영하는 카드로텍스(cardrotax)에서는 카드 포인트로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 지방세뿐만 아니라 각종 세금과 공과금을 낼 수 있다. 또한,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포인트를 기부하면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금융감독원의 파인, 여신금융협회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카드 포인트와 소멸 예정 포인트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니 잠자고 있는 카드 포인트를 확인하고 활용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