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금융소비자정보 Q&A ] 내 카드 포인트 잘 이용하기 !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 내 카드 포인트 잘 이용하기 !
  • 배홍 기자
  • 승인 2019.10.23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 포인트 소멸시효는 5년이고, 카드 포인트는 한 번에 조회해서 활용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금융감독원은 최근 일상적인 금융거래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 금융꿀팁에서 카드 포인트 활용과 관련하여 안내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본다.

◇ 카드 포인트를 잘 이용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내용은 ?

첫째, 카드 선택 시 포인트 적립률 이외에 포인트 적립조건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한다. 둘째, 세금, 무이자 할부 등 일부 결제는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거나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셋째,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부터 현금화가 가능하며, 국세납부, 기부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넷째, 카드 포인트 소멸시효는 5년이므로 유효기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다섯째, 카드 포인트는 금융감독원 파인 등에서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하니 알아보아야 한다.

◇ 카드 선택 시 포인트 적립률 이외에 포인트 적립조건은 어떻게 ?

카드 포인트는 통상 소비자가 전월에 일정 금액 이상을 사용하였을 경우에 한해 제공된다. 또한, 카드 상품별로 월별 포인트 적립한도를 제한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소비자는 높은 포인트 적립률만 보고 카드를 선택하기보다 포인트 적립을 위한 전월 이용실적 기준과 포인트 적립한도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대학원생 김 씨는 친구들로부터 00 카드가 연회비로 저렴하고 포인트 적립률이 높다는 이야기만 듣고 동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던 중 포인트 적립을 위해서는 50만원 이상의 전월 이용실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그러나 자신의 수입으로 월 50만 원 이상 결제하는 게 쉽지 않아 포인트를 적립하지 못하는 경우가 반복되고 있어 카드 발급 신청 시 잘 알아보지 않은 것을 후회하고 있는 사례도 있다.

◇ 세금, 무이자할부 등 결제는 어떻게 ?

통상 세금, 공과금, 등록금, 선불카드 충전금액 등은 전월 이용실적에서 제외되며, 카드 상품별로 제외 항목이 다르니 소비자는 상품설명서나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동 내용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월 이용실적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일반적으로 무이자 할부 결제 시에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으니 카드 이용 시 유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결혼예정자인 이 씨는 결제금액의 3% 포인트가 적립되는 △△카드로 백화점에서 200만 원짜리 침대를 3개월 무이자 할부로 구입한 후 6만 포인트 적립을 기대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아 카드사에 문의한 결과 무이자 할부는 포인트 적립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후회했다는 것이다.

◇ 카드 포인트는 1포인트부터 현금화가 가능 ?

소비자는 1포인트부터 현금으로 전환하여 본인의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으며, 카드 이용대금 결제나 연회비 납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 현금화를 위해서는 카드사 홈페이지, 휴대폰 앱, 카드 뒷면에 표기된 콜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아울러 카드로택스를 통해 보유 포인트로 국세도 납부할 수 있으며, 각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포인트를 기부할 경우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영업사 박 씨는 카드사로부터 며칠 내로 9,000포인트가 소멸될 예정임을 안내받고 소멸예정포인트가 아까워 본인의 돈을 보태어 카드사 포인트 쇼핑몰에서 급하게 티셔츠를 2만 원에 구입을 했다. 이후 1포인트가 남았더라도 카드사 앱을 통해 현금으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급하게 티셔츠를 구매한 점을 후회하고 있었다.

◇ 카드 포인트 소멸시효는 ?

일반적으로 카드 포인트는 적립 후 5년이 경과하면 사용할 수 없다. 현재 카드사는 카드 포인트가 소멸되어 6개월 전부터 매월 카드이용대금명세서 등을 통해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를 안내하고 있으므로 소비자는 명세서상 포인트 내역 부분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울러 카드 해지 시 보유 포인트는 원칙적으로 소멸되므로 카드사의 안내에 따라 잔여 포인트를 계좌 입금 받거나 미상환 카드채무 상환 등에 사용하면 좋겠다.

직장인 최씨는 4장의 카드를 사용 중인데 최근 □□카드사 콜센터에 포인트를 조회해 본 결과 □□카드로 그동안 10만 포인트가 적립되었으나 2만 포인트는 적립 후 5년이 경과하여 지난달 소멸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최 씨는 그동안 카드사마다 포인트를 확인해 보는 게 쉽지 않다고 생각하여 포인트 관리에 소홀했던 것을 후회하고 있다.

◇ 카드 포인트 조회는 ?

소비자는 금융감독원 파인 또는 여신금융협회 조회 시스템에서 카드사별로 잔여포인트, 소멸예정포인트, 소멸예정일 등을 통합 조회할 수 있다. 또한 동 조회화면에서 바로가기 클릭으로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포인트를 사용할 수도 있으니 유념해서 활용하면 좋겠다.

내 카드 포인트 잘 활용하기에 대해 알아봤다. 오늘 살펴본 내용을 숙지하고, 잘 활용하여 슬기로운 카드 생활 금융소비자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