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온수 매트, 라돈 검출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증가해...
상태바
온수 매트, 라돈 검출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증가해...
  • 최누리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0.2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명 온수매트의 라돈 검출에도 불구하고 전년도 대비 판매량 25% 증가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소비라이프/최누리 소비자기자] 날씨가 추워지면서 사람들이 꺼내는 물건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온수 매트다. 온수 매트의 판매량은 매년 증가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온수 매트가 지난해 2018년 국내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1군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된 이력이 있는 제품이라는 사실을 잘 모르는 듯하다.

올해 1월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유명 온수 매트인 ㈜대현하이텍에서 판매하는 ‘하이젠 온수 매트’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연간 1mSv)을 초과했으며,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해당 브랜드의 온수 매트(단일모델)의 시료 73개 중 15개가 안전기준을 초과했음을 밝혔다. 해당 제품을 표면 2cm 높이에서 매일 10시간씩 9개월간 쓴 경우 연간 피폭선량은 최대 4.73mSv로, 이는 안전기준인 1mSv의 4배 이상인 매우 높은 수치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이 8월 23일부터 한 달 동안 난방제품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온수 매트의 판매량은 작년과 비교해 25%가 증가해 온수 매트의 인기는 식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온수 매트는 보일러 내부에 호스를 연결하여 온수를 순환시키는 방식으로 열을 내기 때문에, 전기 매트보다 전자파 영향을 받지 않고 전기료도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다는 점이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이미 유명 제품에서 다량의 라돈이 검출됐기 때문에 온수 매트를 구매하기 전, 라돈이 검출된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