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생선냄새 증후군의 원인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은?
상태바
생선냄새 증후군의 원인과 완화하기 위한 방법은?
  • 주선진 인턴기자
  • 승인 2019.10.2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리메틸아민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발생하는 희귀질환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주선진 인턴기자] 몸에서 생선 냄새와 같은 비릿한 냄새, 불쾌한 체취가 나는 병을 생선 냄새 증후군이라 부른다. 생선 냄새 증후군은 질환 중 하나로, 트라이메틸아민(TMA)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발생한다.

생선냄새증후군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로 나뉜다. 선천적으로 발생하면 어릴 때부터 냄새가 나고, 후천적으로 발생하면 장내 미생물의 과잉 증식 등의 원인으로 인해 트라이메틸아민이 축적되어 생기기도 한다.

생선 냄새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는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다. 장에 서식하는 나쁜 박테리아가 원인으로 꼽히기도 하므로 장 상태를 좋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인스턴트, 밀가루 음식 등을 자제하고 유제품을 줄이는 것이 좋다. 장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악취를 유발하는 트라이메틸아민이 간 등 체내에서 잘 분해되지 못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금주, 금연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트라이메틸아민은 몸속에서 배출될 때 소변이나 땀을 통해서 배출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생선 냄새 증후군은 희소 질환으로 완치가 쉽지 않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 시키는 것밖에는 답이 없다. 이 병을 앓는 환자들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피해를 보고 있어서 국가의 도움이 절실하다. 또한, 생선 냄새 증후군을 질병으로 받아들이는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