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홍콩의 대규모 시위를 촉발한 '홍콩 송환법'이란?
상태바
홍콩의 대규모 시위를 촉발한 '홍콩 송환법'이란?
  • 주선진 인턴기자
  • 승인 2019.09.2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죄인 인도 조약이 체결되어 있지 않은 국가에도 범인을 인도할 수 있어
반중 인사나 인권운동가들이 중국으로 소환될 수 있기 때문에 벌어져
출처 : 픽사베이
출처 pixabay

[소비라이프/주선진 인턴기자] 지난 몇 달간 홍콩에서 대규모로 벌어졌던 시위는 홍콩 송환법 반대를 위한 시위로, 지난 6월에는 100만 명이 넘는 인원이 모였다. 대만에서 홍콩 국적의 남성이 동행한 여성을 살해한 사건에 대해 홍콩 남성의 송환을 위한 ‘범죄자 인도 법안’이 추진되면서 촉발되었으며 반중국 시위로 점차 확대되었다. 홍콩 송환법 반대 시위가 알려지면서 전 세계에서 응원의 물결이 이어졌다.

홍콩 송환법이 연일 포털사이트 검색어에 오르내리기도 했는데, 이 법안은 홍콩의 ‘범죄자 인도 법안’으로 범죄인 인도 조약이 체결되어 있지 않은 국가에도 범인을 인도할 수 있게 된다. 홍콩시민들이 이 법안을 철회해달라는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해당 국가에 중국본토, 마카오 등도 포함되어 있어 반중 인사나 인권 운동가를 중국에서 범죄자로 규정할 경우 소환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하지만 홍콩 정부에서는 이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해 최루탄과 물대포 등을 발사하는 등  강경하게 진압했다. 홍콩 시민들은 이에 맞서 평화적인 집회를 계속해서 추진했으며 이와 더불어 홍콩에서는 대한민국의 촛불 시위와 ‘택시 운전사’, ‘1987’등의 영화가 재조명되었다.

홍콩의 캐리람 행정장관은 홍콩 송환법이 공식 철회되었다고 발표했지만, 최근 시위대로 추정되는 의문의 시신들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어 경찰의 고문치사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