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금융소비자정보 Q&A ]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 가능해진다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 보이스피싱, 24시간 신고 가능해진다
  • 배홍 기자
  • 승인 2019.09.24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 이용계좌 즉시 지급정지를 위한 24시간 Hot-Line 구축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불법 사금융으로부터 국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운영'을 확대하겠다고 발표를 했다.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신고 및 상담건수는 ?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에 신고 및 상담건수는 2012년 85,964건에서 2014년 115,903건으로 10만 건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2017년 100.247건으로 다소 하향 추세로 가다가 작년인 2018년에는 125.087건으로 다시 증가하였고, 올해 2019년 1월~6월까지 벌써 51,456건으로 작년 수준보다 증가할 전망이다.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에 신고 및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

불법 사금융 수법의 고도화로 상담 소요시간이 길어지고 불법 사금융 신고, 상담 건수가 2014년 이후 지속해서 10만 건을 상회함에 따라 날로 수법이 고도화하고 있는 불법 사금융에 대한 적시 대응을 위해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적극 강화할 필요가 생겼다. 그리고 보이스피싱 등 불법 사금융 피해의 경우 피해자가 즉시 계좌지급정지를 요청하는 등 대응조치의 신속성도 무엇보다 중요해진 상황도 생겼다.

 

□ 상담소요시간이 늘어나고 신속한 대응도 필요한 현 상황에 대한 대책은 ?

금융감독원은 신고센터에 전화상담 전문역을 추가로 채용을 한다. 그래서 업무시간 이후에도 즉기 계좌지급정지 신청이 가능하도록 금융회사와 핫 라인을 구축하는 등 신고센터 대응능력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구체적으로 인력을 어떻게 강화 ?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의 정원을 기존 10명에서 16명으로 확대하고, 신규 채용자에 대한 자체 교육 완료 후 9월부터 신고, 상담 업무에 투입하였다. 갈수록 지능화하는 불법 사금융에 대한 금감원 신고센터의 대응능력을 적극 제고하기 위해 향후에도 전문상담인력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겠다고도 했다.

 

□ 인력보강에 대한 기대효과는 ?

시급한 대응이 필요한 보이스피싱 등 불법 사금융 피해자의 전화 연결 대기 시간을 단축해 적시성 있는 응대가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도화된 불법 사금융 사건에 대하여 전문 상담역이 처리 및 상담에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함으로써 불법 사금융 대응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었다는 점도 꼽을 수 있다.

 

□ 금융회사와 Hot-Line을 구축한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인지 ?

범죄 이용계좌 즉시 지급정지를 위한 24시간 Hot-Line을 구축하는 것이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간에는 상담원과 통화 후 계좌지급정지를 위한 Hot-Line으로 연결하고, 야간에도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금융회사 계좌지급정지 전용회선에 손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야간 Hot-Line 구축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는 24시간 계좌 지급정지 핫 라인 구축을 통해 보이스피싱 신고 관련 피해 발생 가능성을 신속히 차단할 수 있는 장점이 생기는 것이다.

 

□ 그 외에 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을 위해 추진하는 내용은 ?

상담사례집 발간을 통한 불법 사금융 대응 노하우를 전파한다.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 설립 이후의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의 상담사례 및 불법 사금융 대응 요령을 책자로 발간하고 홈페이지에 게시한다는 것이다.

주요 내용은 법규, 판례 및 통계, 유형별 실제 신고 및 상담 사례, 체크리스트, 유의사항 등이다. 특히, 신종사례를 발굴하여 전파한다. 최근 증가하고 있는 보이스피싱이나 다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유사 수신 등을 중심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 기대효과는 ?

금융소비자 및 금융회사에도 책자를 배포하여 불법 사금융 유형별 대응 요령을 상세히 안내, 전파함으로써 금감원 신고센터는 물론 일반 국민의 불법 사금융 대응 능력을 함께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리고 책자 내용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전문 상담역 교육에 활용하여, 피해자, 제보자에게 종합적, 체계적인 상담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의 대응 능력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대폭 확충된다고 하니 최근 증가 추세에 있는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불법 사금융으로 인한 금융소비자들의 피해 예방 및 불법행위 근절에 크게 기여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