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늘어나는 20-30대 캥거루족, 그 원인은?
상태바
늘어나는 20-30대 캥거루족, 그 원인은?
  • 김우정 인턴기자
  • 승인 2019.08.3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화되는 취업난으로 졸업 후 공백기가 길어지는 것이 가장 큰 원인
사진: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김우정 인턴기자] 대학을 졸업하면 자신의 능력을 키워 사회로 진출해야 하지만, 점점 심화되는 취업난 탓에 졸업 후에도 부모로부터 경제적인 독립을 하지 못하는 캥거루족이 늘어나고 있다. 

캥거루족이란 경제적으로 독립할 나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 밑에서 의존적인 생활을 하는 20·30세대를 일컫는 신조어이다. 이와 더불어 연애, 결혼 등을 포기한다는 의미인 ‘N포 세대’,  이십대 태반이 백수를 뜻하는 ‘이태백’ 등 우리 사회의 청년 세대들의 힘든 현실을 보여주는 신조어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안타까운 청년세대를 표현하는 신조어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사회 문제와 현실을 시사하기도 한다. 치열한 하루하루를 사는 젊은이들은 많지만 취업난과 경제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경제적 자립이 어려워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캥거루족이 늘어나게 되면 젊은 세대들뿐만 아니라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부모 세대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불가피하다.

오는 금요일에 졸업 앞둔 취업준비생 A 씨는 “졸업을 앞두고 있지만,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한 나도 캥거루족 중 한 명이다”며 “알바를 하면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알바로 버는 돈으로 독립하며 생활하는 것은 택도 없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캥거루족으로 살아야되나 생각하면 막막하고 답답하기도 하다”며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보니 최근 들어 부모님과의 갈등이 잦아지기도 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