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주식의 현금배당, 주식배당, 자사주 매입,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상태바
주식의 현금배당, 주식배당, 자사주 매입, 각각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 조유성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0.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금배당, 실제 돈을 지급하는 배당으로 "좋은 배당"이라 할 수 있어
주식배당, 실제 돈이 아닌 주식을 배당하는 배당, "주식 배당락"으로 인한 가치 희석
자사주 매입, 세금 없이 주주에게 이익을 제공할 수 있는 "간접 배당"의 일종으로 볼 수 있어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조유성 소비자기자] 주식투자자들의 경우 당연히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배당금 지급 여부에 언제나 관심이 많다. 실제로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도 과거와 다르게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실시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다. 이 배당의 종류에는 가장 기본적인 "현금배당"부터 자기 회사 주식을 추가로 지급하는 "주식배당", 그리고 직접적으로 배당하지 않고 잉여자금으로 자사주를 환매하는 "자사주 매입"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오늘은 각각의 배당에 대한 장, 단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현금배당은 말 그대로 현금을 지급하는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가장 일반적인 배당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매출을 내고 이 중 판관비 등을 모두 제한 이익인 "순이익"에 대해서 배당금을 지급하게 된다. 순이익이 100억 원인데 이 중 20억 원을 배당으로 지급한다면 "배당성향(* 순이익 중 배당금으로 지급된 비율)"은 20%가 된다. 따라서, 실제 배당금 액수보다는 이 배당성향이 어느 정도인지가 사실상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 배당금에 대해서는 15.4%의 배당소득세가 징수되게 되며, 이는 은행의 예적금이 만기 되었을 때 이자에 대해서 제하는 세율과 같은 세율이다. 다만, 이때는 세목이 배당소득세가 아니라 이자소득세라는 것만 다르다.

주식배당은 현금이 아니라 주식으로 주주들에게 배당하는 것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이 주식배당의 빈도는 현금배당에 비해 극히 적다. 이 주식배당에 대해서는 현금배당과는 다른 특징이 있는데 바로 "배당락"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만약, 추가로 배당되는 주식 물량이 전체 발행 주식 대비 10%라면 10%만큼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 바로 배당락이다. 따라서, 가만히 보면 당장 주주의 부는 늘어나지 않는 것이 된다. 기업 입장에서도 당장 현금으로 배당하는 것이 아닌 주식으로 배당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고 할 수 있다. 즉, 주식배당은 해당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면 단기적으로는 물량 증대로 인해 악재가 될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지분 가치가 오름에 따라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사주 매입은 현금이나 주식을 직접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 자체적으로 잉여금 등을 두루 활용하여 자사주를 시장에서 사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즉, 당장 주식의 소유권이 투자자가 아닌 기업에 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현금, 주식배당보다 좋지 않다. 또한, 추후 이 자사주가 시장에 다시 나올 경우 주가 하락의 요인이 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자사주 환매 및 "소각"까지 이루어질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주주 가치 제고가 될 수 있다. 이 자사주 매입의 특징은 따로 세금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자사주 매입을 가리켜 "이상한 배당"이라고도 한다. 직접 투자자에게 지급되지는 않지만, 세금이 없기 때문에 그만큼 알쏭달쏭 한 배당이라는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시가배당률이 은행의 예적금 이상인 주식을 가리켜 고배당주라고 한다. 따라서, 꾸준히 시중금리 이상으로 현금배당을 하는 종목, 가끔은 주식배당과 자사주 매입도 하는 종목을 투자대상으로 삼는다면 마음 편하게 장기적으로 투자자로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 종목도 개개인의 금융소비자가 선별하여 고르는 시대, 그 누구보다도 꼼꼼하고 까탈스럽게 종목을 선정할 수 있어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