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배홍의 금융소비자정보 Q&A ] 보험 가입 전, 설계사 기본정보 및 신뢰도 확인하세요!
상태바
[배홍의 금융소비자정보 Q&A ] 보험 가입 전, 설계사 기본정보 및 신뢰도 확인하세요!
  • 배홍 기자
  • 승인 2019.08.1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서비스’ 오픈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최근 보험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인 ‘e-클린보험서비스’가 오픈되었다고 한다. 고객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의 기본정보 및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

1.'e-클린보험서비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추진되어 왔는지 ?

2018년 10월 금융위원회는 보험 모집질서의 건전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e-클린보험 서비스 및 GA 통합공시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발표를 했었습니다. 보험회사가 보험회사의 보험설계사 모집경력 확인을 위해 운영중이던 ‘모집경력시스템’을 ‘e-클린보험 시스템’으로 확대 개편한 것입니다. 이는 보험회사 이외에도 소비자,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의 조회를 허용하여 이용자 확대를 한 것이고요. 보험설계사의 기본적인 모집경력 정보 이외에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를 추가해서 정보를 확대한 것입니다.

2.'e-클린보험서비스' 설명 시 'GA 통합공시시스템'이라는 용어도 나오는데 어떤 시스템 ?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별로 별도로 공시되고 있는 대리점의 모집실적 등 주요 경영현황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통합공시시스템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설계사 500인 이상의 대형 대리점 즉 GA의 경우 불완전판매율, 보험계약유지율 등 신뢰도 정보를 중심으로 비교 조회가 가능토록 한 시스템을 말합니다.

3.'e-클린보험서비스와 'GA 통합공시시스템'으로 금융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

이 두 시스템이 오픈되어 금융소비자에겐 알 권리 확대를 통해 합리적인 보험가입을 유도할 수 있게 되고, 보험 판매채널 간에는 신뢰도 경쟁을 통해 모집질서 자율 정화가 가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4.'e-클린보험서비스' 는 언제부터 이용이 가능하고 어떻게 접속을 하는지 ?

보험판매채널에 대한 통합정보시스템인 ‘e-클린보험서비스'는 7월 22일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접속방법은 'e-클린보험서비스' 홈페이지로 접속(스마트폰 등 모바일로도 접속 가능)하거나, 인터넷 포털에서 'e-클린보험서비스'를 검색하거나,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및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5. 금융소비자는 이 시스템에서 어떤 내용을 확인 ?

'e-클린보험서비스'에서 금융소비자는 설계사의 기본정보와 신뢰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GA의 통합공시정보를 확인 및 비교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사는 본인의 기본 및 신뢰도 정보와 보수교육 정보를 조회하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금융소비자가 설계사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고 했는데 어떤 정보를 확인 ?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설계사 정보는 크게 기본정보와 신뢰도 정보 2가지인데요. 기본 정보에는 성명, 현재 소속 보험회사 및 과거 소속과 함께 보험업법에 따른 제재이력 등이 제한 없이 공개가 됩니다. 신뢰도 정보는 설계사가 정보공개에 추가 동의한 경우에 한하여, 설계사가 모집한 보험계약의 불완전판매율 및 보험계약유지율 등아 제공되고 있습니다.

7. 금융소비자가 대형GA의 공시정보를 비교 조회할 수 있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을 조회 ?

금융소비자가 대형GA의 공시정보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조회 시스템 화면의 우측에 ‘법인보험대리점 비교공시 조회’라는 메뉴에서 조회를 클릭하게 되면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비교공시 항목으로는 첫째, 설계사 수 둘째, 설계사 1년 이상 정착률, 보험계약유지율, 불완전판매율, 청약철회건수 등 총 5가지의 항목을 비교해서 보실 수가 있습니다.

8. 금융소비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이 시스템이 잘 정착되려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할 텐데 향후 계획은 ?

'e-클린보험서비스'가 첫쨰, 금융소비자의 알 권리 확대를 통한 합리적 선택을 제고하고, 둘쨰, 보험설계사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해 보험모집 질서를 자율정화하는 기능이 발휘되는 등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보험설계사 정보제공 동의율을 지속적으로 높이려고 하고 있고, 금융소비자가 'e-클린보험서비스'를 더 많이 활용하도록 안내도 강화하며, 'e-클린보험서비스'를 활용한 모집질서 건전화 노력도 지속으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합니다.

9. 법인보험대리점(GA) 공시정보 개별조회와 관련하여, 이전의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를 통한 조회와 달라진 점은 무엇 ?

기존에는 법인보험대리점의 생명보험 모집실적은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손해보험 모집실적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각각 공시하였었습니다. 따라서 생, 손보 경영 보험대리점의 경우에는 전체 실적을 한눈에 보기 어려웠으며, 법인보험대리점도 양 협회 각각 공시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에 금번에 새롭게 도입하는 법인보험대리점 통합공시조회 화면을 통해서는 금융소비자들이 법인보험대리점의 생명보험,손해보험 전체실적을 하나의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대리점별 공시요약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법인보험대리점의 주요 정보들을 보다 쉽게 확인하실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달라진 점입니다.

금융소비자를 위해 보험 가입 시 설계사 및 GA의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고, 통합된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니 금융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시스템 보완도 좋지만, 후속적인 고객서비스 지원도 병행해서 제공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