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기업의 미래 주역, Z-geneker(지니커)를 아시나요?
상태바
기업의 미래 주역, Z-geneker(지니커)를 아시나요?
  • 고은영 인턴기자
  • 승인 2019.08.06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세대(Z-generation)과 직장인(worker)의 합성어
조직문화의 변화를 주도하는 90년대 중반 이후 출생자와 ‘Z세대’ 성향을 가진 직장인을 의미
픽사베이 제공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고은영 인턴기자] 최근 90년대 중반 출생한 세대들이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Z세대 직장인 Z-geneker 트렌드와 성과 방식]에 의하면 Z-geneker란 1996년 이후에 태어난 Z세대와 직장인의 합성어로, 기업의 미래 주역이자 조직문화의 변화를 주도하는 90년대의 중반 이후 출생자와 Z세대 성향을 가진 직장인을 의미한다.

이들은 직장인 ‘새내기’인 이전 세대에 비해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하고 수평적 소통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전체 인구수 대비 Z세대는 21.7%로, 1981년~1995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합치면 43.9%에 해당한다. 2019년 UN 통계 기준으로도 전 세계 인구의 32%가 Z세대로 나타났다. 각 세대의 출생 범위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80년대생과 90년대생 간의 트렌드 차이는 확연히 존재한다.

특히 Z세대가 본격적으로 사회에 진출함에 따라 교육, 경영, 소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Z-지니커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마이 싸이더’라고 할 수 있다. ‘마이 싸이더’란 내 안의 기준을 세우고 따르는 사람이라는 신조어로 자기 자신과 자신의 미래를 우선시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지난 밀레니얼 세대까지 회사에 충성하고 회사에 충성하는 대가로 몸값과 승진을 보장받았다면, Z-지니커는 회사에 헌신하지 않으며 자신의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는 성과주의를 중시한다.

기업은 이러한 Z-geneker를 얼마나 이해하고 그들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여부가 비즈니스 성패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